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검찰, '성남FC' 농협 등 압수수색…후원금 기업 모두 강제수사



경인

    검찰, '성남FC' 농협 등 압수수색…후원금 기업 모두 강제수사

    알파돔시티, 농협, 현대백화점 등 첫 압수수색
    경찰 보완수사 이후 성남FC 후원금 제공기업 6곳 모두 강제수사

    지난달 16일 '성남FC 후원금 의혹' 관련 검찰의 압수수색이 진행 중인 경기도 성남시 성남FC 클럽하우스 모습. 연합뉴스지난달 16일 '성남FC 후원금 의혹' 관련 검찰의 압수수색이 진행 중인 경기도 성남시 성남FC 클럽하우스 모습.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게 제기된 '성남FC 의혹'을 수사중인 검찰이 4일 알파돔시티 사무실 등 7곳에서 강제수사를 벌이고 있다.

    수원지검 성남지청 형사3부(유민종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부터 알파돔시티 사무실, 농협 성남시지부, 현대백화점 등 7곳에서 압수수색을 실시하고 있다.

    경찰의 보완수사 이후 검찰이 알파돔시티와 농협, 현대백화점 등을 압수수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검찰은 앞서 지난달 26일에는 네이버와 분당차병원 등 사무실 10여 곳을, 같은달 16일에는 두산건설과 성남FC 사무실에서도 관련 자료를 확보한 바 있다.

    이날 압수수색으로 검찰은 성남FC에 후원금을 제공한 6개 기업(두산건설·네이버·농협·분당차병원·알파돔시티·현대백화점)에서 모두 관련 자료를 확보하게 됐는데, 수사 자료를 토대로 수사망을 확대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검찰은 지난달 말 형법상 뇌물공여 등 혐의로 두산건설 전 대표를,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뇌물 혐의로 성남시 전 전략추진팀장을 기소했다.

    검찰은 함께 수사선에 오른 이재명 대표는 기소하지 않았다. 다만 공소장에 이 대표와 측근 정진상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을 공모자로 적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법조계에선 검찰이 이 대표에 대해서도 기소 방침을 정한 것이라는 의견이 나온다.

    성남FC 의혹은 이 대표가 성남시장이자 성남FC 구단주이던 당시 6개 기업(두산건설·네이버·농협·분당차병원·알파돔시티·현대백화점)들로부터 약 160억원 상당의 성남FC 후원금을 받고 인허가 편의 등을 제공했다는 내용이다. 당시 성남시는 두산그룹이 소유한 성남 분당구 정자동 병원용지 3천여평을 상업용지로 변경해줬고, 두산 측은 성남FC에 후원금 50억여 원을 냈다.

    당초 이 사건을 최초로 수사한 분당경찰서는 이 대표에게 혐의가 없다(증거불충분)고 판단하고 사건을 불송치했다. 하지만 검찰의 요청에 따라 보완수사에 착수한 경찰은 지난 5월 두산건설 본사와 성남FC 구단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하며 추가 자료를 확보했다. 또 관련자들로부터 받은 유의미한 진술을 토대로 성남시가 두산그룹으로부터 후원금을 받는 대가로 용도변경을 해줬다고 판단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