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尹 만난 해리스 "IRA 집행시 우려 해소 방안 잘 챙겨보겠다"



대통령실

    尹 만난 해리스 "IRA 집행시 우려 해소 방안 잘 챙겨보겠다"

    용산 대통령실서 85분간 접견…'우려 이해' 바이든 회담서 한 단계 더 진전
    "방한, 강력한 한미동맹에 대한 양국의 굳건한 의지를 반영한 것"

    윤석열 대통령과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이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사전환담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대통령실 제공윤석열 대통령과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이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사전환담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은 29일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과 만나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과 관련, "양국이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정신을 바탕으로 상호 만족할 만한 합의 도출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해리스 부통령과 접견에서 우리 측의 우려를 전달하면서 이같이 말했다고 이재명 부대변인이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전했다.

    이에 해리스 부통령은 "자신뿐 아니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도 한국 측 우려에 대해 잘 알고 있다면서 "법률 집행 과정에서 한국 측 우려를 해소할 방안이 마련되도록 잘 챙겨보겠다"고 답변했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우리 측 우려를 잘 알고 있다는 데서 한 걸음 더 나아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오전 85분간 이뤄진 접견에서는 한미 관계 강화 방안을 비롯해 북한 문제, 경제 안보와 주요 지역 및 국제 현안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한 의견 교환이 이뤄졌다. 윤 대통령은 해리스 부통령의 첫 방한을 환영하며 "지난 5월 바이든 대통령의 공식 방한 후 4개월 만에 해리스 부통령이 방한한 것은 강력한 한미동맹에 대한 양국의 굳건한 의지를 반영한 것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방한한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과 만나 대화하는 모습. 대통령실 제공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방한한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과 만나 대화하는 모습. 대통령실 제공
    한편 해리스 부통령은 필요 시 금융 안정을 위한 유동성 공급장치를 실행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한 한미 정상 간 합의 사항도 재확인했다.

    핵심 관계자는 "정부와 한국은행은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미국과 유동성 공급장치의 발동이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있다"며 "시장 상황에 따라 가동할 수 있도록 한국은행과 미 연준 간에 적극적으로 정보를 교환하는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해리스 부통령에게 "미국 국가우주위원회 위원장으로 우주 개발을 주도하는 것을 높이 평가한다"며 "한미 간 우주 분야 협력을 강화할 여지가 클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아울러 두 사람은 내년 한미동맹 70주년을 계기로 윤 대통령의 미국 방문 계획에 대한 세부 내용을 외교 채널을 통해 협의하기로 했다.

    이 부대변인은 "윤 대통령이 소수 인사만 배석한 가운데 해리스 부통령과 사전 환담을 가졌으며, 이를 통해 돈독한 개인적 유대감과 신뢰를 구축했다"고 전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