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MBC, 자막으로 허위보도" vs "국민 귀도 압수수색할 건가?"[한판승부]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정치 일반

    "MBC, 자막으로 허위보도" vs "국민 귀도 압수수색할 건가?"[한판승부]

    CBS 박재홍의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FM 98.1 (18:25~20:0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김성회 소장, 김종혁 국민의힘 비대위원
    ■ 대담 : 이종배 국민의힘 서울시의원,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이종배 "MBC, 대통령실에 추가적인 확인 없이 보도"
    "논란 있는 상황에서 단정적 보도는 취재윤리 위반"
    장경태 "윤, 욕설에 대해 사과해야"
    "욕설 보도, 언론이 대통령실 사전 검열 받아야 하나?"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이런 가운데 MBC를 경찰에 고발한 국민의힘 쪽을 먼저 연결하겠습니다. 여야 입장을 함께 들어보죠. 국민의힘 서울시의회 이종배 시의원을 연결하겠습니다. 의원님 나와계시죠? 
     
    ◆ 이종배> 안녕하십니까. 이종배 서울시의원입니다. 
     
    ◇ 박재홍> 오늘 MBC의 박성제 사장, 편집자, 해당 기자 등을 경찰에 고발을 하셨습니다. 정확히 어떤 게 문제였다고 보셨던 거죠? 
     
    ◆ 이종배> 제가 오늘 고발장에서 적시를 했지만 윤석열 대통령은 '바이든'이라고 말한 적이 없습니다. 잘 들어보시면 '바이든'이라고 한 적이 없고 '날리면'이라고 그렇게 발언을 했는데 MBC는 '바이든'이라는 자막까지 달아가면서 '바이든'이라고 말했다라고 단정적으로 보도를 했거든요. 그래서 제가 봤을 때는 이게 허위사실에 해당하고 허위사실로 윤석열 대통령의 명예를 훼손하고 해외 순방 업무를 방해했다 이렇게 보고 고발하게 됐습니다. 
     
    ◇ 박재홍> 그러니까 MBC가 어떤 거를 확인했어야 됐습니까? '바이든'이라고 윤 대통령이 발음을 했었는지 정확히 확인을 했어야 됐다? 
     
    ◆ 이종배> 그렇죠. 그래서 제가 알기로는 대통령실에서도 어떤 발언에 대해서 확인을 하고 있는 상황인 걸로 알고 있었는데 MBC는 그런 추가적인 어떤 사실 확인 없이 보도를 한 것으로 저는 알고 있습니다. 
     
    ◇ 박재홍> 그런데 그 영상을 들어보신 분들이 '바이든'이라고 들린다는 분들도 굉장히 많고 사실은 또 의원님 말씀처럼 '날리면'이라고 들린다는 분들도 굉장히 많지 않습니까?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 어떠한 언론사에 대해서 고발하는 것이 적절하냐. 그 어떤 것도 사실이라고 단정할 수 없는 상태 아닙니까? 
     
    ◆ 이종배> 그 부분은 저는 어떻게 보냐 하면 물론 각 듣는 시청자, 국민에 따라 주장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날리면'이라고 분명히 들렸기 때문에 윤석열 대통령은 '날리면'이다, '바이든'이 아니라 '날리면'이다라고 발언을 했다라고 저는 판단을 하고 있는 것이고요. 그리고 발언을 그렇게 들었다라는 국민들도 계십니다, 그렇다면 어떤 정치적 중립성과 진실을 보도해야 할 공영 방송이라면 이 부분에 대해서 공영 방송이 한쪽, 어떤 '바이든'이라는 단정적으로 그렇게. 말 그대로 앵커님 말씀대로 갑론을박 논란이 있음에도 진실을 방송해야 될 공영방송이 한쪽으로 '바이든'이다라고 단정적으로 그리고 그것도 악의적으로 자막을 '바이든'이다라고 넣어서 단정적으로 이렇게 말했다라고 보도한 것은 형법적으로 문제를 삼기 전에 명백한 취재 원리 위반이고요. 그리고 제가 봤을 때는 그거는 허위사실이다라고 판단하기 때문에 고발을 하게 된 것입니다. 
    [촬영 김치연] 연합뉴스[촬영 김치연] 연합뉴스◇ 박재홍> 그렇게 보도한 게 MBC만 그랬습니까? SBS, KBS, 저희 CBS도 보도를 했는데 그렇다면 모든 언론 다 고소하셔야 되는 것 아닙니까? 왜 MBC만 콕 집어서 고소를 하셨을까요?
     
    ◆ 이종배> MBC가 최초 보도를 했고 그리고 이런 허위 방송이 확산되고 사회적으로 논란이 되고 또 외교적으로 큰 문제로 비화가 되기까지 MBC가 최초로 보도를 함으로써 그런 단초를 제공한 면이 있거든요. 그래서 우선적으로는 MBC에 대해서 고발을 하게 됐습니다. 
     
    ◇ 박재홍> 그런데 국민의힘 내부도 지금 그렇게 들으신 분이 아닌 경우도 있고 조경태 의원 같은 경우에는 '날리면'도 아니고 '바이든'도 아니다, 굉장히 헛갈려하고. 대통령실 해명도 지금 오락가락하고 있지 않습니까? 이 부분은 어떻게 듣고 계십니까? 
     
    ◆ 이종배> 대통령실의 해명은 분명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바이든'이 아니라 '날리면'으로, '날리면' 이렇게 발언을 했다라는 입장이고. 박진 외교부 장관도 윤석열 대통령 바로 옆에 있었습니다. 그래서 박진 외교부 장관도 윤석열 대통령이 국회에서 이게 승인이 안 되면 이제 '날리면 어떡하나'라고 발언을 해서 거기에 대해서 그럼 국회를 잘 설득해서 통과되도록 노력하겠다 이렇게 답변을 했다라고 했거든요. 그리고 미 의회 같은 경우에도 윤석열 대통령은 분명히 국회라고 발음을 했습니다. 미국 입법부는 대부분 의회라고 합니다. 저는 미국 국회라는 말을 이번에 처음 들어봤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 국회가 아니라 윤석열 대통령이 국회를 지칭한 건 우리나라 국회를 지칭한 것이고. 우리나라 국회라면 이게 '바이든'이라는 말은 앞, 뒤가 맞지 않는 거죠. 그렇기 때문에 '바이든'이 아니라 '날리면'으로 발언한 게 맞다 저는 그렇게 판단을 했고 '바이든'이다라고 단정하고 그렇게 자막까지 넣어서 보도한 건 이건 허위사실이다, 허위사실로 볼 수밖에 없다 그렇게 판단을 해서 고발하게 됐습니다. 
     
    ◇ 박재홍> 파일마다 굉장히 다르게 들리기도 하잖아요. 의원님 그러면 그 증거자료 제출은 어떤 파일을 내시는 겁니까? 소음을 제거한 파일. 
     
    ◆ 이종배> 아니요. 이거는 이제 수사가 이제 고발장을 접수를 했고요. 경찰에서 고발장을 검토를 하고 수사를 할지 말지. 수사라 함은 어떤 부서에 배당을 할지 그렇게 수사에 착수를 하게 되겠죠. 그거는 경찰에서 판단할 문제고요. 수사를 해서 증거를 수집하고 법리적으로 죄가 된다라고 경찰에서 판단이 되면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넘기고 그렇게 될 겁니다. 아직 법원의 입장이 어떤지 어떤 증거를 제출할 건지 이거는 나중 문제라고 봅니다. 
     
    ◇ 박재홍> 추후에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도 고발하겠다고 밝히시면서 민주당과 MBC의 유착 의혹도 제기하셨죠. 유착 근거는 뭡니까? 
     
    ◆ 이종배> 고발은 아닌데 수사 의뢰를 하겠다 그렇게 제가 이제 생각을 하고 있는데요. 간략하게 말씀을 드리면 어제 MBC 노조에서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성명을 발표했는데 성명의 핵심적인 내용이 뭐냐 하면, 문제의 그 영상이 처음 공개된 시간이 22일 오전 10시 7분입니다. 그런데 박홍근 원내대표는 첫 영상, 국민에게 공개된 첫 영상이 공개되기 전인 9시 33분에 윤석열 대통령의 문제의 발언이 있었다, 이렇게 공개 석상에서 발언을 했거든요. 그래서 합리적으로 봤을 때는 이게 일반 국민들에게 그 내용이 공개되기 전에 미리 박홍근 원내대표는 문제의 발언을 알고 있었고 그렇다 하면 이게 MBC 측에서 그러한. 
     
    ◇ 박재홍> MBC가 줬을 것이다. 그런데 이미 당시에 SNS를 통해서는 퍼져 나가고 있었고 그전에 다양한 분들이 많이 보셨다고 하거든요. 그런데 그 자료를 박홍근 원내대표가 MBC에 줬다? 혹은 MBC가 박홍근 원내대표에게 줬다, 이런 생각을 하시는 겁니까? 
     
    ◆ 이종배> 그래서 저는 일단은 그게 SNS에 퍼졌다라는 얘기는 알지를 못하고요. 지금 현재 이 MBC 노조에서 발표한 성명을 내용으로 봤을 때는 설사 퍼졌다고 하더라도 MBC에서 최초로 보도한 언론사가 MBC이기 때문에 MBC에서 정보를 제공을 했거나 아니면 MBC 허위보도를 공모를 했거나, 그럴 가능성 합리적인 의심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진실규명.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박재홍> 시간 순서상 그런 정황을 생각해 보실 수도 있다 이런 말씀이신가요?
     
    ◆ 이종배> 합리적인 의심을 할 수 있고 문제가 뭐냐 하면 만약에 유착됐다면 이거는 심각한 국기문란이고 정언유착 사건일 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어떤 실체를 명확히 파악해서 아니면 아닌 것이고 만약에 문제가 있으면 그거는 심각한 문제가 있지 않나 그렇게 생각이 됩니다. 
     
    ◇ 박재홍> 의원님 말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이종배> 감사합니다. 
     
    ◇ 박재홍> 국민의힘 서울시의회 이종배 의원이었고요. 이어서 더불어민주당 장경태 최고위원을 연결하겠습니다. 민주당 입장 들어보죠. 의원님 나와계시죠? 
     
    ◆ 장경태> 안녕하세요. 장경태입니다. 
     
    ◇ 박재홍> 대통령의 비속어 발언을 두고 국민의힘에서는 명예훼손이다 이렇게 주장하고 있고 또 경찰 고발까지 나오고 있네요. 이 입장 어떻게 듣고 계십니까? 
     
    ◆ 장경태> 일단 방금 서울시의원님께서 말씀을 하셨는데 대통령실 홍보수석의 답변도 뒤집어지고 있지 않습니까? 여러 가지 워딩이. 지금 논란 있는 것들이 크게 네 가지라고 보는데요. 분명히 '이 새끼들이'라는 표현을 쓰셨고 또 이것도 아니라고 부정하고 있습니다. 또 '바이든'이 아닌 '날리면'이다, '말리면'이다 이런 표현들도 있으시고요. 
     
    ◇ 박재홍> 혹은 '발리면'. 
     
    ◆ 장경태> '발리면'까지 있습니다. 마치 친박, 진박, 애호박까지 나오는 상황이라고 보고요. 어찌 됐든 '쪽팔리다'라는 표현도. 우리 대통령께서 이 부분은 또 부정 안 하시는 것 같더라고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국회라는 표현을 미 의회에 쓰지 않는다고 하는데 미 의회는 Parliament나 영어로 쓰시지 국회, 의회를 구분하지는 않습니다. 어찌 됐건 이 워딩 또한 미국 의회를 지칭하는 것인지, 한국 국회를 지칭하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마는 중요한 것은 일정한 흐름은 바이든 대통령만큼은 엮어서는 안 된다. 또 미 의회만큼은 엮어서 안 된다라는 생각들이 다들 있으신 것 같아요. 지금 여러 가지, 앵커께서도 다 외우지 못하실 정도로 다양한 해석들이 있는데 미 대통령은 무섭고 대한민국 국민은 안 무섭습니까? 정말 이런 오히려 이런 해프닝으로 빨리 치부하고 유감표명하시고 사과표명하시고 빨리 넘어갔었어야 됐는데, 지금 전 국민을 듣기평가 무대로 올리고 있고요. 바이든이 아니다, 그럼 야당 욕설은 인정하시는 건지, 여러 가지 이런 갑론을박을 계속 확장시키고 있는 것 자체가 대단히 무책임한 행동이다. 국정운영 책임자로서 대통령의 발언이 심지어 외교 무대에서 했던 발언이기 때문에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장경태 최고위원이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 발언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장경태 최고위원이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 발언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박재홍> 대통령이 오늘 아침 출근길에 사실과 다른 보도로 동맹을 훼손했다, 국민을 위험에 빠뜨렸다, 진상조사 필요하다 입장을 보였고 이 진상조사가 결국 또 MBC에 대한 수사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냐 실제로 또 고발도 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 장경태> 정말 애꿎은 방송사 협박만 하고 계신데요. 욕설은 본인이 하셨죠. 그러면 본인이 사과하시면 됩니다. 예전에 기억도 수사하시려고 하시더니 지금 진실도 기소할 태세 아닌가 싶고요. 지금 이 워딩 자체도 동맹을 훼손한다, 국민을 위험에 빠뜨린다는 식으로 어떻게든 발음 논쟁에서 방송사의 여러 가지 수사를 염두에 둔 듯한, 충분히 그 죄를 묻기 위한 밑밥을 깔고 있다고 보고요. 어찌 됐건 대단히 비겁한 태도고 한심한 모습이라고 봅니다. 
     
    ◇ 박재홍> 그런데 관련 보도 시점과 박홍근 원내대표의 발언 시점을 보면 MBC와 민주당 간의 유착 관계는 의심할 수 있는 합리적인 상황이 있다라고 지금 서울시 이종배 의원은 말하고 있지 않습니까? 이 부분은 어떻게 판단하고 있습니까? 
     
    ◆ 장경태> 아마 시의원님께서 잘 모르시는 부분이, 전후사정을 잘 모르시는 것 같은데요. 어떻게 됐건 이미 SNS상에서 그리고 해당 발언이 나가고 여러 방송 기자님들 사이에서 진짜 이렇게 했던 발언이 사실이냐는 걸로, 물론 진실공방에서 다들 믿지는 않았습니다. 이 발언 자체가 너무 좀 품격도 없고 너무 문제가 있는 발언이라서 그런 SNS상에서 여러 가지 의혹들이 난무했고요. 실제로 아마 많은 분들이 답글 등의 형태로 받으셨으리라고 봅니다. 어찌 됐건 시점의 문제가 중요하지 않습니다. 어찌 됐든 대통령께서 이런 발언을 하셨는지 또 실제 이렇게 들리는 발언을 하셨다면 대단히 국민들께 큰 결례를 하셨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박재홍> 앞서 서울시 이종배 시의원 얘기는 명확하지 않은 상황에서 정말 이렇게 '바이든'이었는지, 대통령이 발언한 맥락이 ''바이든이었는지 대통령실에 정확히 확인하고 보도를 했어야 했다, 허위사실이 만약에 인정이 된다면 그 부분은 굉장히 국기문란이다라고 표현을 했습니다. 이 부분은 어떻게 판단하십니까? 
     
    ◆ 장경태> 언론이 대통령실의 허락을 받고 보도를 해야 되는 거 자체가, 혹은 사전 검열을 받아야 될 정도로 그렇게 하는 것 자체가 저는 오히려 국기문란이라고 보고요. 또 이 형태 또한 기사와 취재의 문제는 아니었습니다. 자료화면의 형태로 짧게 동영상이 업로드됐는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 당연히 기자님들이 하다 못해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더라도 워딩을 다 치십니다. 들리는 대로. 제가 수십 번 저도 들어봐도 그렇게 들렸습니다. 
     
    ◇ 박재홍>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의원님은. '바이든'으로? 
     
    ◆ 장경태> 당연히 '바이든'이고요. 명확하게 아주 정확하게 발음을 잘 하시더라요. 쌍시옷 발음이라고 우리가 얘기를 하죠. 아주 쌍시옷, 쌍지읒 발음을 저는 정확하게 들렸는데요. 과연 제 귀도 그럼 압수수색하실 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제가 그렇게 들린다는데 그러면 그 기자님이 그렇게 들려서 썼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반론을 하시면 되지 왜 대통령께서 반론은 안 하시고 청와대 홍보수석이 나와서 했다가 또 청와대 홍보수석이 했던 해명마저도 또다시 뒤집어서 계속 이렇게 논란을 확산시키는지 모르겠습니다. 어찌 됐든 중요한 외교 무대에서 미 대통령과 미 의회를 대상으로, 직전에 바이든 대통령과 48초짜리 환담을 나누면서 인사하기도 부족한 시간을 무슨 인플레이션 방지법을 대화에서 나눴다 이야기하기도 했는데요. 어찌됐건 그런 과정을 정말 부끄럽게 여기시고 더 이상의 논란을 일으키지 말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 바로 지금 MBC 압수수색할 것처럼 그런 태세를 보이고 계시지 않습니까? 그건 정말 바람직한 행동은 아니라고 생각을 합니다. 
     
    ◇ 박재홍> 지금 오늘 대통령실 추가 해명이 야당을 지목한 건 아니었다, 국회라는 워딩이 누굴 지목한 걸까요, 의원님. 
     
    ◆ 장경태> 모르겠습니다. 제가 해명에 대해서 일일이 해석하기는 어려운 것 같고요. 저는 분명히 바이든 대통령의 여러 가지 안에 예산이든 정책 안에 대해서 국회에서 승인을 안 해 주면 매우 난처한 상황이 될 것이다는 의미로 저는 받아들였고요. 대한민국 국회의 의미는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 박재홍> 국민의힘 권성동 전 원내대표는 민주당과 MBC가 팀플레이를 하고 있다라고 비판을 하고 있지 않습니까? 이 부분은 어떻게 답하시겠습니까? 관련 수사가 진행되면 정언유착 의혹과 관련 논란이 또 커질 수 있을 것 같은데요. 
     
    ◆ 장경태> 글쎄요. 그런 중요한 외교 무대에서 심지어 미국 대통령과 인사라도 나누고 나온 직후에 그런 공개적인 장소에서 모든 언론사의 카메라가 다 지금 돌아가고 있는 상황에서 그런 발언을 하시는 대통령을 부끄러워하고 또 지적해야지, 또 반성하셔야지 지금 왜 언론사 탓, 야당 탓을 하십니까? 이런 문제를 안 만드시면 되죠. 이건 명백한 외교 사고고 외교참사입니다.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영국ㆍ미국ㆍ캐나다 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9.26 jeong@yna.co.kr 연합뉴스(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영국ㆍ미국ㆍ캐나다 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9.26 jeong@yna.co.kr 연합뉴스
    ◇ 박재홍> 의원님 말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장경태> 감사합니다. 
     
    ◇ 박재홍> 더불어민주당 장경태 최고위원이었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