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윤희근 경찰청장 "검찰과 스토킹 대응 협의체 신설…긴밀히 논의"



사건/사고

    윤희근 경찰청장 "검찰과 스토킹 대응 협의체 신설…긴밀히 논의"

    윤희근 경찰청장 정례 간담회
    "협의체 신설, 영장 발부율 및 잠정조치 4호 인용률 높아질 것"
    "수사 중인 스토킹 관련 사건 전수조사"
    이원석 검찰총장, 윤 청장과 면담

    발언하는 윤희근 경찰청장. 연합뉴스발언하는 윤희근 경찰청장. 연합뉴스
    경찰이 19일 '신당역 스토킹 살인 사건'과 같은 범죄를 막기 위해 검찰과 관련 협의체를 신설하겠다고 밝혔다. 또 현재 수사 중이거나 불송치 결정을 한 스토킹 사건을 전수조사 하는 한편, 스토킹처벌법을 위반했을 때 취해지는 '잠정조치 4호' 조치를 적극 활용하겠다는 방침을 내놨다.

    윤희근 경찰청장은 이날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대검찰청은 경찰청과, 지역단위에서는 지청과 해당 경찰서가 협의체를 만들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협의체에서 검경은 스토킹 신고부터 잠정조치, 구속영장 신청 등의 단계 등을 긴밀하게 논의하겠다는 계획이다. 윤 청장은 "법원이 영장을 발부하고 잠정조치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훨씬 현실을 알고 판단하게 될 것이고 영장 발부율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어 "잠정조치 4호 인용률도 높아질 것"이라며 "양 기관 책임자가 공감한 만큼 신속한 후속조치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 청장은 스토킹 범죄 예방을 위한 여러 계획도 밝혔다. 우선 스토킹처벌법을 개정하지 않고도 현행법상 가능한 긴급응급조치와 잠정조치 4호(유치장 유치)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겠다는 방침이다.

    또 초동 대응 현장에서 가해자와 피해자를 신속하게 분리하기 위해 '가해자 선 유치·사후 법원 판단'의 구조를 갖는 '긴급 잠정조치' 신설 의견도 낼 것이라고 밝혔다. 윤 청장은 "잠정조치 4호를 신청해도 법원에서 결정하는 데 2~5일이 걸리기 때문에 공백을 메우기 위해 바로 유치장에 유치하고 사후 판단을 받는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긴급응급조치 위반 시 형사처벌 추진과 관련 "단순한 벌금보다는 좀 더 나가야 하지 않겠나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법무부가 스토킹처벌법상 반의사불벌죄 조항을 폐지하는 개정안을 추진하는 데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찬성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현재의 3단계(경찰 신청, 검찰 청구, 법원 결정)로 이뤄진 긴급응급조치 구조를 경찰, 법원의 2단계로 간소화하는 방안을 장기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다.

    발언하는 윤희근 경찰청장. 연합뉴스발언하는 윤희근 경찰청장. 연합뉴스
    윤 청장은 또 전국 경찰이 수사 중인 스토킹 관련 사건을 전수조사하겠다고 방침이다. 전수조사 대상은 서울 기준으로만 약 400건인 것으로 파악됐다.

    윤 청장은 "현재 경찰이 가진 사건, 또 이미 불송치를 결정한 사건을 전수조사해서 피의자의 보복 위험이 있는지, 피해자 보호조치를 강화할 필요가 있는지 다각도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원석 검찰총장은 취임 후 첫 출근일인 19일 오전 경찰청사를 찾아 윤 청장과 스토킹 범죄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도 했다. 이 총장은 이날 면담 전 취재진과 만나 "최근 발생한 충격적 사건이었던 스토킹 범죄 등 민생 침해 범죄에 엄정하게 대응하도록 협력 방안을 논의하겠다"며 "법무부, 행정안전부, 국회에서 여러 제도 개선책을 마련하고 법령도 개정할 것으로 알지만 현재 법령 안에서 피해자 안전을 주안점으로 두고 양 기관이 협력할 방안을 찾겠다"고 말했다.

    신당역 스토킹 살인 사건의 피의자인 전모(31)씨에 대해 경찰은 이날 오후 3시 신상공개위원회를 열고 신상 공개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