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기대 컸지만 실망은 더 컸던 '윤핵관' 권성동의 5개월



국회/정당

    기대 컸지만 실망은 더 컸던 '윤핵관' 권성동의 5개월

    핵심요약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취임 5개월여 만에 당 혼란상에 책임을 지고 사퇴를 선언했습니다. 윤심을 업고 압도적인 지지를 받으며 원내대표에 선출되고, 윤석열 대통령에게도 할 말을 하는 모습을 보이겠다며 수평적 당정관계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지만, 이준석 전 대표의 징계 이후 내홍을 수습하기보다 대통령과의 문자를 유출시키며 사태를 키웠고, 비대위마저 한 차례 좌초되며 책임을 피할 수 없었습니다. 국민의힘은 오는 19일 새 원내대표를 선출할 예정입니다.

    국민의힘 새 비대위원장에 임명된 정진석 국회부의장과 권성동 원내대표가 지난 8일 중구 서울역에서 귀성객들에게 인사를 위해 승강장으로 향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국민의힘 새 비대위원장에 임명된 정진석 국회부의장과 권성동 원내대표가 지난 8일 중구 서울역에서 귀성객들에게 인사를 위해 승강장으로 향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취임 5달여 만에 자리에서 물러나게 됐다. '윤심'을 업고 압도적인 지지를 받으며 화려하게 원내대표에 선출됐지만, 이준석 전 대표와의 갈등 국면 속 윤석열 대통령과의 문자를 유출하는 등 실수를 연발하고 수습에 실패하며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퇴장하게 됐다.

    권성동 "당내 갈등 혼란 조기 수습 못해…책임 통감"


    권 원내대표는 8일 기자회견을 열고 "여당 원내대표 사퇴 의사를 밝힌다. 당은 신임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권 원내대표는 재임 중 가장 아쉬웠던 점으로는 "당내 갈등과 혼란을 조기에 수습하지 못한 것"을 꼽으며 "제가 책임을 통감하는 부분"이라고 사과했다.

    특히, 권 원내대표는 '내부총질 당대표'라는 윤석열 대통령의 문자가 노출된 것에 대해서도 "경위가 어떻든 간에 저의 부주의로 문자가 노출된 점은 제 잘못이라고 인정한다"면서도 "그렇지만 문자를 망원경으로 당겨서 취재하는 것, 의원들끼리 귓속말하는 이야기를 증폭시켜서 기사화하는 것은 금도를 넘어선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했다.


    권 원내대표는 그러나 "현재 당의 리더십 위기는 전임 당 대표의 성상납 의혹을 무마하려는 시도가 윤리위의 징계를 받으면서 촉발됐다"고 이준석 전 대표에게 화살을 돌렸다. '윤핵관'이라는 꼬리표에 대해서도 "조롱하거나 분열시키는 차원에서 이준석 전 대표가 만든 용어"라며 "윤석열 대통령을 만들고 당의 정권교체에 앞장섰던 많은 분들이 마음의 상처를 입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권 원내대표는 향후 계획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그는 "저는 지금 지난 대선 때부터 오늘까지 쉼 없이 달려 왔다"며 "당분간 쉬면서 당과 나라를 위해 정치인으로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 천천히 생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압도적 기대 속 출발했지만, 연이은 실수에


    윤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권 원내대표는 지난 4월 8일 원내대표 선거에서 소속 의원 102명 중 81명의 몰표를 받아 당선됐다. 경쟁자였던 조해진 의원은 21표에 그쳤다. 80표 차이는 국민의힘 및 전신인 미래통합당·자유한국당 시기에 열렸던 원내대표 선거를 종합해봐도 역대 최다다.

    그만큼 소속 의원들 사이에 권 원내대표에 대한 기대감이 높았다. 취임 2주 만에 성급하게 '검수완박' 중재안을 수용했다가 이를 뒤집는 무리수를 뒀음에도 권 원내대표가 윤 대통령과 격의 없이 소통하는 것으로 알려지며 당내 신뢰는 굳건해졌다. 실제로, 권 원내대표는 '아빠찬스' 논란에 휩싸인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에 대한 당내 중지를 모아 전달하며 자진사퇴를 이끌어냈고, 특별감찰관 임명이나 검찰 편중 인사 문제 등을 공개 지적하는 모습을 보여 의원들에게 호평을 받았다.


    하지만 권 원내대표의 지난 5개월은 명보다 암이 많았다는 평가를 받는다. 당내에서는 이준석 전 대표의 당원권 정지 6개월 징계 이후, 직접 나서 현 상황을 '당대표 사고' 상태로 규정한 것부터 꼬인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새벽에 이 전 대표에 대한 징계가 결정됐는데, 아침에 자신이 당대표 직무대행임을 선언했는데, 미리 준비하고 있던 것 같은 느낌을 줬다"며 "이 전 대표의 복귀 시나리오를 상정하지 않고 있었다면, 각계 의견을 수렴하고 체계를 점검하는 등 과정을 거쳤어야 지금처럼 혼선이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당대표 직무대행 체제도 오래가지 못했다. 징계 이후 이 전 대표는 예상과 달리 전국을 돌며 잠행했는데, 권 원내대표가 시인한 것처럼 윤 대통령과의 '내부총질 당대표' 문자가 유출되며 사태는 겉잡을 수 없게 됐다. 이후, 초선의원 절반 가량이 비대위 전환을 촉구하는 연판장에 서명하는 등 무력 시위에 나서자, 정치적 해법은 실종됐고 비대위 체제가 들어섰다.


    하지만 비대위 마저 법원의 결정으로 존속할 수 없게 됐고, 수습되지 않는 내홍에 대한 책임론은 권 원내대표를 향하게 됐다. 권 원내대표 스스로도 "돌이켜보면 비대위로의 전환을 결정하기 전에, 당헌·당규를 확실하게 개정했어야 한다"고 반성한 지점이다. 결국, 권 원내대표는 정진석 국회부의장을 새 비대위원장으로 추인하는 것을 마지막으로 자리에서 물러나게 됐다.

    당내에서는 높은 기대치에도 불구하고 명보다 암이 많았던 지난 5개월이 아쉽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한 초선의원은 "권 원내대표가 잘한 것보다 각종 실수 등이 더 부각됐고, 현 체제로 더 이상 해법을 찾기 어려워진 것이 사실"이라면서도 "개인적으로는 아직도 권 원내대표만큼 수평적인 당정관계를 이끌 수 있는 인물이 없다고 보기 때문에 안타깝다"고 말했다.


    쏟아지는 새 원내대표 하마평…윤심 향배 촉각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 윤창원 기자
    권 원내대표의 사퇴로 관심은 누가 새로운 원내 사령탑에 오를지에 쏠리고 있다. 국민의힘은 오는 19일 의원총회에서 새 원내대표를 선출하는 선거를 치를 계획이다.

    현재 수도권에 지역구를 둔 4선의 김학용(경기 안성) 윤상현(인천 동·미추홀을), 영남권에 지역구를 둔 3선의 김태호(경남 산청·함양·거창·합천), 윤재옥(대구 달서을), 조해진 의원(경남 밀양·의령·함안·창녕), 충청권의 4선 홍문표 의원(충남 홍성·예산) 등이 하마평에 올라 있다. 또 지난 2020년 국민의힘의 초대 원내대표를 지내고, 직전 비대위원장을 맡았던 5선의 주호영 의원(대구 수성갑)이 나서 윤석열 정부 첫 정기국회를 안정적으로 이끌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한 재선의원은 "현재 하마평에 오른 인사들이 윤석열 대통령과 깊은 신뢰 관계가 형성됐다고 보기는 어려울 수 있지만, 직을 맡으면 충분히 제 역할을 할 수 있는 분들"이라며 "계파색이 옅은 인물이 나서야 한다는 의견도 적지 않고, 윤핵관의 세력 분화 등 변수가 많아 결과를 장담하기는 힘든 상황"이라고 내다봤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