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힌남노 대한해협 통과 예상…6일 부산 동남동 해상 이를 듯



날씨/환경

    힌남노 대한해협 통과 예상…6일 부산 동남동 해상 이를 듯

    • 2022-09-01 21:45

    예상경로대로면 제주·남해안·경상해안 '폭풍반경'에 들어
    강도·변수 많지만 일본 기상청과 미국 합동태풍경보센터 예상도 비슷

    1일 제11호 태풍 힌남노의 북상을 앞두고 부산 해운대와 오륙도 앞바다에 낮게 깔린 구름이 돌고래떼를 연상시키고 있다. 연합뉴스1일 제11호 태풍 힌남노의 북상을 앞두고 부산 해운대와 오륙도 앞바다에 낮게 깔린 구름이 돌고래떼를 연상시키고 있다. 연합뉴스
    제11호 태풍 힌남노가 6일께 한국과 일본 사이 대한해협 중앙으로 지나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현재 예상경로면 제주 및 부산을 비롯한 남해안과 경상해안이 태풍 폭풍반경에 든다.

    1일 오후 3시 힌남노는 초강력 태풍으로 세력을 유지한 채 대만 타이베이 남동쪽 550㎞ 해상을 지난 것으로 파악된다.

    힌남노는 2일 새벽까지 현 위치에 머물다가 북상을 시작해 5일 오후 3시 제주 서귀포시 남남서쪽 430㎞ 해상까지 직선에 가깝게 북진하다가 '1시 방향'으로 꺾어 6일 오후 3시 부산 동남동쪽 50㎞ 부근 해상에 이르겠다.

    부산 동남동쪽 해상에 이르렀을 때 힌남노 강도는 '강'일 것으로 예측된다.

    태풍 강도 '강'은 최대풍속이 '33㎧(시속 119㎞) 이상 44㎧(시속 158㎞) 미만'인 경우다. 현재 초강력보다는 세기가 약해지는 것이지만 강태풍도 기차를 탈선시킬 정도의 힘은 가진 태풍이다.

    서귀포시 남남서쪽 해상에서 부산 동남동쪽 해상까지 힌남노 폭풍반경(풍속이 25㎧ 이상인 범위)은 170㎞, 강풍반경(풍속이 15㎧ 이상인 범위)은 400~420㎞로 예상된다. 예상대로면 충청 이남으로는 전부 힌남노 강풍반경에 포함된다.

    힌남노가 타이베이 남동쪽 해상에 정체할 때 세기가 약화할 수 있는 등 힌남노 미래엔 변수가 많은 상황이다.

    그러다 보니 6일 오후 3시 힌남노 위치 '70% 확률반경' 크기가 서울과 부산 직선거리보다 먼 380㎞나 된다. 태풍 위치 70% 확률반경은 '태풍의 중심이 위치할 확률이 70% 이상인 곳'을 말한다.

    연합뉴스연합뉴스
    다만 힌남노가 직진에 가깝게 북진하다가 살짝 동쪽으로 꺾어 한국과 일본 사이를 지나갈 것이라는 예상은 우리나라 기상청뿐 아니라 북서태평양 태풍 명명권을 지닌 일본 기상청(RSMC 도쿄)과 미국 합동태풍경보센터(JTWC)도 내놓고 있다.

    힌남노가 예상대로 움직이면 5일 오후부터 6일 또는 7일까지 우리나라에 정말 많은 비가 내리겠다.
    해안이나 산지 등 지형 영향이 있는 곳에선 총강수량이 500㎜를 넘기도 하겠다.

    연 강수량 절반이 하루 이틀에 내린다는 전망이다.

    시간당 강수량도 '50~100㎜'에 달할 수 있겠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