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권성동·이재명 첫 만남…협치 외쳤지만 현안 놓고 미묘한 신경전[영상]



국회/정당

    권성동·이재명 첫 만남…협치 외쳤지만 현안 놓고 미묘한 신경전[영상]

    "민생 위해 협치"…종부세, 임대주택 예산 삭감 등 지적으로 긴장감 서린 첫 회동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민의힘을 찾아 권성동 원내대표와 대화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민의힘을 찾아 권성동 원내대표와 대화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31일 첫 회동에서 협치를 외치면서도 일부 정책을 놓고는 신경전을 주고받았다.

    이 대표는 이날 이수진 원내대변인과 함께 국회에 있는 국민의힘 원내대표실을 찾아 권 원내대표와 성일종 정책위의장을 만났다.

    양측은 '협치'를 언급하면서도 종합부동산세 완화와 서민 주거 관련 예산 등을 두고 미묘하게 날을 세웠다.


    권 원내대표는 우선 "'어대명'이란 말이 나올 정도로 압도적인 승리를 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축하를 건네면서도 "169석의 거대 의석을 가진 민주당의 협조 없이는 법안이든 예산이든 (국민의힘이 단독으로) 처리를 못 하는 게 현실"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첫째도 민생, 둘째도 민생이란 말씀처럼 민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야가 머리 맞대고 협치해야 한다"며 "지난 대선 과정에서 양 후보 간 공통 공약이 많았는데, 쟁점 없는 법안을 빨리 처리할 수 있도록 리더십을 발휘해주시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민의힘 찾아 권성동 원내내대표와 만나며 인사말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민의힘 찾아 권성동 원내내대표와 만나며 인사말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이에 이 대표는 권 원내대표의 환영에 감사를 표하면서 "여당이든 야당이든 국민으로부터 위임받은 대리인이란 건 다를 바 없다"고 말했다.

    다만 권 원내대표가 "(대통령) 후보 시절 이 대표가 종부세를 완화하겠다고 말씀하셨는데, 지금 협상이 진행 중이다. 그 부분도 관심을 갖고 들여다봐 줬으면 하는 부탁을 드린다"고 말하자 이 대표는 "종부세 문제에 대해 당에 가급적 협력적인 입장을 좀 가지라고 얘기하고 있다. 그렇지만 지나치게 과도한 요청은 말아달라"고 답했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만나 인사말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만나 인사말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이 대표는 그러면서 "얼마 전 대통령께서도 반지하방의 참혹한 현장을 보시고 주거 환경 개선에 대한 말씀을 하셨는데, 예산안에서 서민 영구임대주택 예산 5조 2천억 원이 삭감됐다"며 "그런 분들은 갈 데가 없지 않냐"고도 말했다. 지역화폐 지원 예산을 전액 삭감하고, 노인과 청년 일자리 관련 예산을 삭감했다는 지적도 했다.

    이에 권 원내대표는 "민주당식으로, 민주당 정책대로 하는 게 옳은 방법이고 효과가 있는지,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의 방식대로 하는 게 국민에게 도움이 되는지는 앞으로도 치열한 토론과 논증 필요한 부분"이라고 답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