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통령실은 '감찰'‧여당은 '비대위' 들썩…'윤핵관' 거취 관심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대통령실

    대통령실은 '감찰'‧여당은 '비대위' 들썩…'윤핵관' 거취 관심

    핵심요약

    대선 공신 '윤핵관' 라인 낙마…당내 입지도 위험 수위
    대통령실, 고강도 내부 감찰로 비서관급 이하 물갈이 확대
    '이준석 가처분' 이어 비대위 파동…국민의힘 내홍 여전


    대통령실이 비서관급 이하 인사들에 대한 고강도 내부 감찰에 착수하며 이른바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의 입지가 급격히 좁아지는 분위기다. '이준석 가처분' 사태로 촉발된 국민의힘 지도 체제 혼선과 맞물려 차기 당권 경쟁에서도 윤핵관들의 영향력이 축소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윤 대통령의 취임 100일 계기로 시작된 대통령실의 내부 물갈이 전선이 넓어지고 있다. 인적쇄신 이슈가 도마에 오르기 전부터 문서유출과 인사개입 의혹 등으로 논란이 됐던 시민사회수석실 소속 비서관급 인사 등을 포함하면 대통령실 내부에선 50명 안팎까지 교체될 수 있다는 전망에 무게가 실린다. 지난 29일 대통령실은 인사위원회에서 문건유출 사태와 관련해 시민사회수석실 임헌조 비서관에 대한 면직을 의결했다. 시민사회수석실 소속 또 다른 비서관도 사의를 표했고 처리된 것으로 알려졌다.
     
    시민사회수석실이 개인적 일탈 행위 등으로 인사 조치가 된 것과 달리 정무수석실은 '이준석 가처분' 사태를 계기로 피바람이 부는 분위기다. 정무수석실은 이미 비서관급을 포함해 행정관급 인사 등 전체의 30%가 자리를 뺐다는 설까지 돌고 있다. 지난 29일 정무수석실 소속 홍지만 전 정무1비서관과 경윤호 전 정무2비서관이 사퇴했고, 이에 앞서 선임행정관급과 행정요원 인사 등 6명 안팎이 권고사직 형식으로 대통령실을 떠난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연합뉴스 
    최근 법원이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낸 '비대위 전환'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을 일부 인용한 가운데 플랜비(B) 등 후속 대책을 마련하지 못한 데 대한 문책성 인사라는 분석이다. 일각에선 표면적으로 정무 능력 미흡 등을 이유로 인적 쇄신을 진행한 것으로 보이지만, 대선 과정에서 윤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활동했던 윤핵관 라인 '솎아내기' 작업의 일환이라는 주장도 나오는 등 해석이 분분하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30일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윤핵관 인사들의 장악력이 정권 출범 초반에 비해 확연히 약해진 건 사실"이라며 "당에서도 대통령실에서도 윤핵관들에게 많은 기회를 줬는데 결국 호재를 만들어내지 못하고 정권에 부담을 줬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정무수석실 직원들은 그동안 자신이 뭘 했는지를 담은 '자기 기술서'를 써내라고 했더니 의미 있는 내용을 적지 못하는 사례가 많았다고 들었다"며 "이런 인사를 주도한 윤핵관이 책임을 져야 할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결국 모든 것은 2024년 총선 공천을 앞둔 주도권 싸움의 시작이라는 시각도 있다. 이 전 대표 거취를 둘러싼 논란에 이어 사실상 대통령실의 인사 주도권을 갖고 있는 '윤핵관'의 힘을 빼고 차기 당권을 가져와야 안정적으로 국정 운영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여권 관계자는 CBS와의 통화에서 "결국 공천권의 문제"라며 "생각보다 '윤핵관' 정리 시기가 빨라진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한편으로는 '인적쇄신'이라는 명분 하에 대통령실 권력을 장악하려는 '또 다른 세력'이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다른 관계자는 "'윤핵관'이 대통령실 내부 인사를 독점했다기 보다는 여러 경로를 통해 추천받아 꽂은 경우도 많았는데 다 '윤핵관'의 책임으로 돌리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결국 그 자리에 누가 들어오는지를 보면 알게 될 것"이라고 했다.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의원총회에 권성동 원내대표가 참석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의원총회에 권성동 원내대표가 참석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비대위 전환 후 사법부에 매달리며 혼선을 거듭하고 있는 국민의힘 내홍도 현재 진행형이다. 지난 26일 법원이 당 비대위 전환의 효력을 정지해달라는 이 전 대표의 가처분 신청을 일부 인용하면서 패닉에 빠졌다. 지난 주말과 이날까지 여러 차례 의원총회를 열고 향후 지도 체제를 논의한 국민의힘은 일단 새 비대위를 출범시키는 방향으로 의견을 모았다. 이를 위해 비대위 전환 요건을 수정을 담은 당헌 개정을 추진, 추석 전에 상임전국위를 소집하기로 한 것이다.
     
    권성동 원내대표에 대한 사퇴 요구가 당내 일각에서 빗발치는 데 대해선 '선(先) 수습'을 한 뒤에 '후(後) 거취표명'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새 비대위가 출범하더라도 '조기 전당대회 개최' 여부를 두고 2차전이 예고된 상태라 당분간 여권 내 잡음은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게 중론이다. 차기 당 대표는  내후년 총선 공천에 막대한 영향을 행사할 수 있기 때문에 당권 주자들 간 물밑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것이다.

    윤 대통령의 의중, 이른바 '윤심(尹心)'이 실린 당권 주자가 명확하지 않은 상황에서 윤핵관들 역시 당권 경쟁에서 영향력이 감소할 것이란 전망까지 나온다. 국민의힘 소속 관계자는 통화에서 "차기 공천권이 걸린 전당대회라 어느 때보다 경쟁이 치열하고 대통령의 의중을 파악하기 위해 다들 동분서주한 상황"이라며 "대선 공신인 윤핵관들이 밀려나면 사실상 '무정부 상태'로 누구에게 힘이 실리지 아무도 모른다"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당무'와 거리를 두며 인적 쇄신과 함께 추석 전 민생행보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벌써부터 윤 대통령의 시그널 파악을 위해 정치권에서 여러 설이 많지만 실제로 아무도 모론다"며 "명절 전에 지지율 회복이 가장 큰 관건"이라고 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