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尹 "빗물터널 당초 설치했으면 피해 줄었을 것…백년대계 치수 대책 추진"



대통령실

    尹 "빗물터널 당초 설치했으면 피해 줄었을 것…백년대계 치수 대책 추진"

    윤 대통령, 오세훈 서울시장과 대심도 빗물터널 방문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오후 서울 양천구 목동빗물펌프장 내 대도심 빗물터널을 방문해 오세훈 서울시장, 이기재 양천구청장과 함께 유수지를 둘러보며 설명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오후 서울 양천구 목동빗물펌프장 내 대도심 빗물터널을 방문해 오세훈 서울시장, 이기재 양천구청장과 함께 유수지를 둘러보며 설명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3일 "서울시에서 2011년 발표한 상습침수지역 7곳에 대심도 빗물터널이 당초 계획대로 설치됐다면 국민의 생명과 재산 피해를 현저히 줄일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집중호우로 피해가 컸던 이유 중 하나로 2011년 오세훈 당시 시장이 구상했던 '지하 저류시설' 계획을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백지화한 것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서울 양천구 신월동의 대심도 빗물터널을 방문해 시설을 점검하고 이같이 말하면서 "기후변화로 인한 이상기상이 일상화되면서 우리나라도 6~7월 장마철이 지나고 다시 폭우가 내리는 양상이 고착화되고, 전례 없는 기록적인 폭우가 언제든 내릴 수 있다는 점에서 대심도 빗물터널 건설과 같은 근본적인 도시안전 인프라가 구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대통령실은 보도자료를 통해 전했다.

    윤 대통령은 침수 우려가 큰 강남역, 광화문, 도림천 일대에 우선적으로 신월동과 유사한 시설이 설치될 수 있도록 기획재정부와 환경부가 서울시를 재정적.행정적으로 적극 지원하도록 당부하기도 했다.

    또 환경부에는 첨단 과학기술을 활용한 홍수 예.경보체계 구축과 물재해 방지 인프라 확충 등 치수(治水) 대책을 조속히 추진할 것을 지시했다.

    대도심 빗물터널 유출수직구 설명듣는 윤석열 대통령. 연합뉴스대도심 빗물터널 유출수직구 설명듣는 윤석열 대통령. 연합뉴스
    신월동 대심도 빗물터널은 수영장 160개 분량의 물(총 저수용량 32만㎥ 규모)을 저장할 수 있는 국내 최초의 지하 저류시설이다. 지난 2020년 8월 운영되기 시작한 이래로 인근 지역의 대규모 침수 피해가 없었다.

    최근 호우가 집중됐던 지난 8~9일에도 총 22만5천여㎥를 일시 저류해 피해를 막았다.

    윤 대통령의 이날 대심도 빗물터널 점검 일정에는 오세훈 서울시장 등도 함께 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