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준용, '채용 의혹 제기' 하태경·심재철 상대 손배소 패소



사건/사고

    문준용, '채용 의혹 제기' 하태경·심재철 상대 손배소 패소

    문재인 전 대통령의 아들 문준용씨. 연합뉴스문재인 전 대통령의 아들 문준용씨. 연합뉴스
    문재인 전 대통령의 아들 준용씨가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 등 자신의 특혜 의혹을 제기한 여권 인사들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청구 소송 1심에서 대부분 패소했다.

    18일 서울남부지법 민사15부(이진화 부장판사)는 문씨가 하 의원과 심재철 전 의원 등을 상대로 낸 소송을 원고 패소로 판결했다. 당시 자유한국당 대변인이었던 정준길 변호사를 상대로 한 손해배상 소송과 '녹취록 제보조작'에 연루된 국민의당 관계자들 소송에서는 문씨의 청구를 일부 인용했다.

    앞서 문씨는 2017년 제19대 대선 과정에서 하 의원, 심 전 의원, 정 변호사 등이 한국고용정보원 입사·휴직·퇴직 관련 허위사실이 담긴 보도자료·브리핑으로 자신의 명예를 훼손하고 인격권을 침해했다며 손해배상금 8천만 원씩을 청구했다.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과 심재철 전 의원.국민의힘 하태경 의원과 심재철 전 의원.
    국민의당 '제보조작' 관계자들을 상대로는 총 2억 원을 청구했으나 이들 중 조작 당사자인 당원 이유미씨 등 일부 인사들과는 2018년 강제조정이 결정됐다.

    재판부는 당시 하 의원이 배포한 보도자료 2건에 대해 "다소 과장된 표현이 있다고 하더라도 그 적시된 사실의 내용 전체의 취지를 살펴볼 때 중요한 부분이 객관적 사실과 합치되는 이상 허위사실이라고 보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심 전 의원의 자료에 대해서도 "논평 내지 의견표명으로 보이고 사실관계를 다소 과장한 것일 뿐 허위라고 보기 어려우며, 허위라고 하더라도 의혹의 제기가 상당성을 잃은 것을 보이지 않는다"며 위법성이 조각된다고 봤다.

    정 변호사에 대해선 "당시 공개한 지명수배 전단 형태의 포스터는 표현이 모욕적이고 이로 인해 인격권이 침해했다는 원고 주장을 일부 받아들일 만한 점이 있다"며 700만 원을 지급하라고 판결했다.

    재판부는 국민의당 녹취록 제보조작 사건 관계자들에게는 "적시된 허위사실은 모두 원고의 사회적 평가를 직접적으로 저하할 만한 내용에 해당한다"며 위자료 1천만 원~5천만 원을 공동으로 지급하라고 판단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