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중국발 이단 전능신교, 국내 토지 대거 매입…"부동산 시장 교란"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종교

    중국발 이단 전능신교, 국내 토지 대거 매입…"부동산 시장 교란"

    핵심요약

    전능신교피해대책위원회, 부동산시장 교란 규탄 기자회견
    "신도들 집단생활하는 지역 토지 집중 매입"
    "농업법인 설립해 시세보다 높은 가격으로 공격적 매입"
    "부동산· 농축산업 시장 잠식 우려…'치외법권' 지역 될 수도"


    [앵커]
    중국에서 사교로 지정된 전능신교 신도들은 '위장 난민' 신분으로 한국에 체류하며 집단생활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이들이 최근 국내 토지와 부동산을 대거 매입하며 거점을 확대해 나가고 있어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전능신교피해대책위원회는 17일 기자회견을 열고 농지법 개정 등 적극적인 대처를 촉구했습니다. 오요셉 기자입니다.

    [기자]
    전능신교 피해자들이 "한국으로 들어온 전능신교 신도들이 국내 토지와 부동산을 대거 매입하고 있다"며 적극적인 대처를 요청하고 나섰습니다.

    전능신교피해대책위원회는 "전능신교가 충북 보은군과 강원도 횡성군 등 신도들의 집단생활이 이뤄지는 지역의 토지를 집중 매입하며 국내 거점을 확대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들은 "전능신교는 막대한 자금력으로 농업회사법인들을 설립한 후 주변 시세보다 높은 가격으로 공격적으로 토지를 매입해가고 있다"며 "이는 부동산 시장 교란과 농산물 시장경제의 혼란을 낳는다"고 경고했습니다.

    이어 농지법 개정을 통해 외국인의 토지매입을 규제할 것과 노동력 착취 등에 대한 실태 조사 등을 요청했습니다.

    [김한성 사무총장 / 전능신교피해대책위원회]
    "나중 피해는 고스란히 주변 농가 주민들에게 돌아갑니다. 이는 부동산 시장의 교란 문제입니다.
    허술한 농지법을 이용한 귀화자와 외국인 공동명의 편법 성행 및 차명으로 농지 구입한 실질 경작자가 누군지 현지 실사를 해주시길 바랍니다."

    전능신교가 매입해 신도들의 집단생활에 쓰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충북 보은의 한 유스호스텔 건물 앞에서 전능신교피해대책위가 집회를 열고 있다.전능신교가 매입해 신도들의 집단생활에 쓰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충북 보은의 한 유스호스텔 건물 앞에서 전능신교피해대책위가 집회를 열고 있다.

    실제로 보은읍은 지난 2018년 하반기부터 약 3년 여 동안 두 개의 농업법인이 보은 지역 토지를 대거 매입했다고 밝혔습니다.

    전능신교 피해자들은 신도 명단과 법인등기부 상 주소지 등을 근거로 해당 농업법인들이 전능신교와 관련 있다고 주장합니다.

    보은읍은 "2021년 이후엔 용지 거래가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며 "추가적으로 매입한다고 하더라도
    현행법상 제재할 법적 근거는 없다"고 밝혔습니다.

    전능신교피해대책위는 특히, "수련원 건물과 농지 등 이같은 부동산 매입이 계속된다면 신도들의 집단 거주 지역이 일종의 치외법권 지역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지난 코로나19 확산 당시 방역활동과 관련한 지자체의 방문에도 전능신교 측은 비협조적인 태도를 보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보은군청 관계자]
    "그때는 통제를 하더라고요. 외부적으로 통제를 해서 처음엔 못 들어갔다가…"

    지역주민들의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주민들은 "잘 팔리지 않는 농지를 비싼 가격으로 사주기 때문에 일부 반기는 이들도 있지만, 결국엔 부동산과 농축산업 시장을 잠식당하고 농민들이 삶의 터전을 잃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지역주민]
    "잘못하면 한국 저 사람들한테 다 빼앗기겠어. 잘못하면 저 사람들 나라가 될까 봐 그렇지."

    한편, 전능신교 피해 가족들은 한국을 찾아 전능신교에 빠져 가출한 자녀를 돌려 달라는 시위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들은 서울 구로구와 충북 보은군 전능신교 시설 앞에서 앞으로 한달 동안 1인 시위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CBS뉴스 오요셉입니다.

    [영상기자 정용현] [영상편집 서원익]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