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권익위 근태 본다는 감사원, 감사원장 근태 자료는 없다?



전남

    권익위 근태 본다는 감사원, 감사원장 근태 자료는 없다?

    김회재 의원 "감사원장 출퇴근 자료 제출 거부"
    작년에 정기감사 받은 권익위, 1년 만에 재감사
    전임 정부 임명된 전현희 위원장 사퇴 압박 지적
    "정치적 중립 포기, 내로남불 불공정의 화신 돼"

    최재해 감사원장이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최재해 감사원장이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의 근태에 대한 감사를 착수한 감사원이 정작 부처 수장인 최재해 감사원장의 출퇴근 관리는 하지 않는다고 밝혀 논란이 일고 있다.
     
    5일 더불어민주당 김회재 의원(전남 여수을)이 감사원에 감사원장의 근태관리 파악을 위해 감사원장 등의 출퇴근 시간 자료 제출을 요구했으나 감사원은 "출퇴근 시간은 따로 관리하고 있는 것은 없다"고 구두로만 답변했다고 밝혔다.
     
    이에 김 의원실이 공식 답변 자료와 근태 관련 자료 제공을 요구하자 감사원은 "자료는 제출하기 어렵다"며 답변을 거부했다. 
     
    그러면서 감사원은 '(감사원장에 대한) 출퇴근 관련 제보 또는 문제 제기가 없어 제출할 의무가 없다'는 취지로 해명했다. 
     
    이에 대해 법적 근거나 규정 없이 국회법에 따른 국회의원실의 정당한 의정자료 제출 요구를 거부한 것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또 지난해 정기감사를 받은 권익위에 대해 1년만에 재감사를 하는 것은 통상 2~5년마다 정기감사가 이뤄진 전례에 비춰볼 때 전임 정부 때 임명된 전 위원장에 대한 사퇴압박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김회재 의원. 김회재 의원실 제공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김회재 의원. 김회재 의원실 제공
    김회재 의원은 "감사원이 정치적 중립성을 포기하고 내로남불, 불공정의 화신이 되어 버렸다"면서 "감사원은 전현희 권익위원장에 대한 감사에 앞서 본인들 수장의 근태관리 먼저 감사해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엄격한 중립성과 독립성이 요구되는 감사원마저 당·정·대와 혼연일체가 되어 임기가 보장된 문재인 정부의 인사를 찍어내고 있다"면서 "감사원은 직권남용 현행범이자, 블랙리스트 공범"이라고 비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