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민주당 '탄핵, 문고리 육상시' 파상공세로 국회 개문발차



국회/정당

    민주당 '탄핵, 문고리 육상시' 파상공세로 국회 개문발차

    핵심요약

    尹 취임 첫 교섭단체 연설서 민주당 '맹공'
    박홍근 '탄핵' 언급…"尹, 대가 치를 것"
    野 "야당으로서 강한 견제 필요성 공감대"
    與 "출범 두 달 된 정부에 탄핵이 말이 되나"
    여야 조만간 원구성 협상 마무리 될 전망
    민주당 내부서 행안위 넘기는 안 검토 중



    국회 원구성이 막바지에 다다른 20일, 후반기 국회가 국민의힘을 겨냥한 더불어민주당의 수위 높은 파상공세로 문을 열었다. '탄핵'과 '문고리 육상시' 등이 동원된 민주당의 공격 수위에 국민의힘은 본회의 장에서 변변한 야유 한번 못 할 정도로 당황한 모습이었지만, 이내 "비겁하고 무책임하다"며 반격에 나섰다.


    박홍근, '탄핵' 언급하며 "尹 반드시 대가 치를 것" 경고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교섭단체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교섭단체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윤석열 대통령 취임 후 첫 교섭단체 연설에서 박근혜 정부 당시 국정농단 사태를 언급하며 "사적 채용, 측근 불공정 인사 등으로 드러나고 있는 대통령 권력의 사유화는 반드시 대가를 치르게 된다"고 경고했다. 후반기 국회를 여는 첫날부터 '대통령 탄핵'을 언급한 것을 두고 여의도 안팎에서는 수위가 높다는 평가가 나온다.

    대통령실의 사적채용 의혹에 대해서도 박근혜 정부 청와대의 '문고리 3인방'을 빗대 윤석열 정부 대통령실은 검찰 출신 '문고리 육상시'가 장악했다고도 꼬집었다. 또 정부의 경제정책이 재벌과 부자만 챙기는 이명박 정부 정책의 재탕이라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의 거침 없는 연설에 당 내부는 고무된 분위기다. 민주당의 한 의원은 "야당으로서 민주당이 강한 견제를 보여줘야 한다는 심리가 내부에 있고 의원총회에서도 그런 공감대가 형성됐다"며 "그동안 민주당이 협상에서 크게 실익을 이끌어내지 못했다는 여론이 있어 이를 불식하기 위해 확실하게 대여공세를 취하겠다는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차기 유력 당대표로 꼽히는 이재명 의원도 "(박 원내대표가) 민생 위기를 잘 지적했고 우리 당이 해야 할 일들을 잘 제시해준 것 같다"고 평가했다.

    국민의힘은 예상을 뛰어 넘는 민주당의 공세에 당황스러울 정도였다고 한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박 원내대표의 연설 내용이 국민의힘 의원들의 야유를 불러일으킬 법한 수준이었지만, 당황하기도 하고 연설 내용에 딱히 어떻게 반응하라는 얘기도 없어서 조용히 앉아 있었다"고 말했다. 실제로 국민의힘 의원들은 연설 내내 수시로 박수를 치며 응원하던 민주당과는 달리, 담담한 표정으로 자리를 지켰다.

    국민의힘의 한 재선 의원은 "선을 넘었다. 출범한 지 두 달 된 정부에 탄핵을 거론하는 게 말이 되나"라며 "예상 못 한 발언에 의원들이 얼떨결에 그냥 듣고만 있었던 것 같은데 당 차원에서 강하게 항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양금희 원내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야당 원내대표가 실체도, 근거도 없이 '문고리 육상시' 등 거짓 프레임 공작 발언을 하는 것은 비겁하고 무책임한 처사"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다음 날(21)로 예정된 권성동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도 반격의 의미에서 정책 중심의 발언과 함께 전임 문재인 정부를 비판할 예정이라고 한다.


    원구성 협상 '막바지'…민주당, 행안위 넘기는 방안 '숙고'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 박홍근 원내대표 등 의원들이 윤석열정부의  '안보문란, 인사문란' 피켓을 들고 규탄 구호를 외치고 있다. 윤창원 기자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 박홍근 원내대표 등 의원들이 윤석열정부의 '안보문란, 인사문란' 피켓을 들고 규탄 구호를 외치고 있다. 윤창원 기자
    후반기 국회 첫날부터 치열한 신경전이 벌어진 배경에는 여야 원구성 협상이 막바지라는 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앞서 여야는 지난 18일 국회의장 주재 회동에서 21일까지 협상을 마무리하기로 협의한 바 있다. 그러나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와 행정안전위원회(행안위) 상임위원장 배분 문제를 두고 좀처럼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민주당은 법사위를 넘기는 대신 두 상임위를 가져가겠다는 입장이지만 국민의힘은 하나씩 나눠갖자고 맞서고 있다.

    민주당 내부에서 전향적으로 행안위를 국민의힘에 넘기고 원구성을 마무리하자는 기류가 감지돼 극적 타결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전날 민주당 의원총회에 참석한 한 의원에 따르면 당은 민생 경제를 위해 행안위를 넘기고 과방위를 가져오는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야당이지만 절대 다수를 차지한 민주당도 비난의 화살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다만 아직까지 민주당은 "(행안위를 국민의힘이 가져가는 건) 희망사항이고 확정된 것은 없다(박 원내대표)"고 선을 긋는 상태다. 국민의힘도 행안위를 가져 온다는 내용의 휴대폰 문자 메시지가 언론에 포착된 것과 관련해 "결정된 사항이 아니"라며 막판 협상이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