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장제원, 권성동에 "말씀 거칠다"…權 "겸허히 수용"



국회/정당

    장제원, 권성동에 "말씀 거칠다"…權 "겸허히 수용"

    핵심요약

    '사적 채용 논란' 대통령실 9급 우모씨 논란
    권성동 "장제원에 대통령실 넣어주라고 압력…최저임금보다 10만 원 더 받아"
    장제원 "거친 표현 삼가야…국민들은 태도를 본다" 權 "겸허히 수용"

    권성동 국민의힘 대표 직무대행(오른쪽)과 장제원 의원이 지난 15일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오찬을 마친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권성동 국민의힘 대표 직무대행(오른쪽)과 장제원 의원이 지난 15일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오찬을 마친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당선인 비서실장을 맡았던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은 18일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강릉 지인' 대통령실 채용 논란에 대해 해명한 것을 두고 "말씀이 무척 거칠다"고 비판했다. 권 원내대표는 장 의원의 지적을 접한 뒤 "겸허히 수용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장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이같이 말하며 "국민들은 말의 내용뿐만 아니라 태도를 본다. 권 대행은 이제 집권여당의 대표로서 엄중하고 막중한 책임을 감당해야 하는 자리에 있다는 사실을 잊지 않길 바란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9급 행정요원으로 채용된 우모 씨는 윤 대통령과 가까운 통신설비업체 대표의 아들이자, 강릉시 선관위원이라는 점이 드러나며 사적 채용 논란을 받고 있다. 이에 대해 권 원내대표는 지난 15일 "장제원 의원에게 대통령실에 넣어주라고 압력을 가했다. 그래도 7급에 넣어줄 줄 알았는데 9급이더라. (우 씨가) 최저임금보다 조금 더 받는다. 한 10만 원 더 받는다"며 "내가 미안하더라. 최저임금 받고 서울에서 어떻게 사나, 강릉 촌놈이"라고 말한 바 있다. 자신이 추천한 인사라는 설명이다.

    권 대표는 전날 원내대표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에서도 "이 9급 직원도 대선 과정에서 선대위, 인수위 과정에서 워낙 열정적으로 일하고 자세도 바르고 대선 기여도도 높아 제가 추천했다"며 "이걸 가지고 사적 채용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일반직·별정직 공무원 채용 절차와 방법, 관행에 대해 전혀 모르는 국민을 호도하기 위한 프레임"이라고 언급했다.

    이에 대해 장 의원은 "아무리 해명이 옳다고 하더라도 '압력을 넣었다', '최저임금 받고 서울에서 어떻게 사냐, 강릉 촌놈이' 등등의 거친 표현은 삼가해야 한다"며 "권 대표가 7급을 부탁했으나 9급이 되었다는 것도 저는 기억에 없으며, 우씨 역시 업무 능력과 이력, 선거 공헌도 등을 고려해 직급을 부여받았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저는 권성동 대표로부터 어떤 압력도 받은 적이 없다. 추천을 받았을 뿐"이라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지난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지난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윤창원 기자
    또 "대통령실을 1달 남짓 만에 새로 꾸려야 하는 당선인 비서실장 입장에서는 국민캠프 행정실, 당 사무처, 국회의원과 당협위원장, 인수위 행정실 그리고 인사혁신처로부터 다양한 추천을 받아 인선을 할 수 밖에 없는 현실적 어려움이 있었다"면서 "저는 대통령 당선인 비서실장으로서 추천자의 지위고하에 전혀 개의치 않았고, 저희 인사팀 또한 저를 믿고 소신껏 일했을 거라 확신한다"며 권 원내대표의 발언에 거듭 선을 그었다.

    이같은 지적에 권 대표는 "당 소속 국회의원이 대표 직무대행 및 원내대표에게 이런저런 쓴소리를 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장 의원의 지적을 겸허히 수용하고 당내 의원님들이나 당원들의 비판에 대해서도 열린 마음으로 듣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