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권성동 "'사적채용'은 프레임…文대통령도 별정직은 특혜 아니라 했다"



국회/정당

    권성동 "'사적채용'은 프레임…文대통령도 별정직은 특혜 아니라 했다"

    "대통령실 요원 父 선관위원 사실 알았지만…별정직 공무원은 일반직과 채용 방식 달라"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윤창원 기자
    국민의힘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사적채용' 논란이 불거진 대통령실 9급 행정요원 인사에 대해 "국민을 호도하는 잘못된 프레임"이라며 "별정직 공무원은 일반직과 채용 과정과 절차가 다르다"고 강조했다.

    또, 문재인 전 대통령 역시 청와대 별정직 직원들에 대해 "채용 특혜란 잘못된 말"이라고 지적했다는 점을 강조하며 더불어민주당이 '내로남불' '적반하장을 벌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권 원내대표는 17일 원내대표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자신의 지역구 사무실에서 일한 보좌진을 대통령실 9급 행정요원으로 추천하고, 해당 요원의 부친이 지역구 강릉의 선거관리위원이었다는 점에서 논란이 거듭되자 관련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반박에 나선 것이다.

    권 원내대표는 특히 추천된 인사의 부친이 지역 선관위 소속이란 사실에 대해선 "4선 국회의원으로서, 해당 9급 공무원의 아버지가 강릉시 선관위원이었다는 걸 몰랐다면 거짓말"이라면서도 "아버지가 선관위원이라 해서 아들이 특정 정당이나 정치인을 지지하지 말아야 한다는 법도 없고, 아버지와 아들은 정치 성향을 비롯해 별개(의 존재)"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해당 9급 공무원 역시 선거대책위원회와 대통령 선거,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서 열정적으로 일하고 자세가 발라 제가 추천한 것"이라면서도 "별정직은 일반직과 달리 정년이나 신분이 보장되지 않고, 주로 선거 과정에서 일을 같이 해보고 능력과 열정이 검증된 사람들 중에 뽑는 게 일반적"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번 정부 구성 과정에서 많은 의원님들의 의견을 받아 고위직부터 하위직까지 수많은 사람을 추천해왔고 지금도 추천하고 있는데, 대통령실은 국회와 달리 인사 검증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이를 통과하면 채용되고 못 통과하면 안 되는 것"이라며 "이걸 사적채용이라 주장하는 건 별정직의 채용 절차, 방법, 관행을 전혀 모르는 국민을 호도하기 위한 프레임"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나 우리 당이나 국회의원 보좌관 채용 절차가 그렇다. 역대 민주당 정부와 민주당 국회의원들도 그런 절차를 통해 채용을 하고 있다"며 과거 문재인 전 대통령 역시 "청와대 비서실장 등 청와대 직원들 대부분은 별정직이며 채용 특혜란 잘못된 말이다. 전혀 모르는 사람과 일할 수 있겠냐"고 말했다고 지적하면서 민주당이 '내로남불' '적반하장'을 벌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윤창원 기자
    권 원내대표는 한편 21대 국회가 연금개혁, 노동개혁, 교육개혁 등 해묵은 개혁과제를 해결해야 한다며 "누구나 필요성을 인정하지만 표가 떨어질까 두려워 미뤄온 일"이라며 여야정 협의체를 구성해 방안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제 체질 개선을 위한 민간주도 경제정책으로의 전환, 국가 재정의 지출 합리화, 노동유연화, 지방교육재정교부금 조정 등을 함께 언급하기도 했다.

    여야가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행정안전위원회 등 일부 상임위원장직을 다투면서 아직 진전을 못 보고 있는 국회 원 구성에 대해선 "우리는 민주당이 선택하면 나머지라도 갖는 식으로, 둘 중 하나만이라도 가져가겠다는 입장인데, 그것 자체가 방송 장악 의도가 없다는 방증"이라고 말했다.

    또, 김진표 국회의장이 제시한 개헌특위 구성에 대해서도 "때가 아니라고 분명히 말씀드린다"며 "집권 초기에 정부가 국민에게 새로운 정책을 불어넣어야 할 시기에 개헌 특위로 모든 초점이 쏠릴 수 있다"고 거부 의사를 표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