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단독]경찰, '대리수술 의혹' 연세사랑병원장 구속영장 신청…檢은 기각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사건/사고

    [단독]경찰, '대리수술 의혹' 연세사랑병원장 구속영장 신청…檢은 기각

    연세사랑병원 수사 속도…증거 자료 막바지 점검

    '대리 수술' 의혹을 받는 서울의 한 유명 관절 병원에 대한 경찰 수사가 막바지로 치닫고 있습니다. 경찰은 병원장에 대한 구속영장까지 신청하면서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다만 검찰은 도주 우려 등이 없다며 영장을 불청구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경찰은 구속영장 재신청을 검토하는 한편, 수차례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증거들을 최종적으로 점검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관절, 척추 질환 분야 전문 병원으로 유명세를 떨친 데다 상당한 누적 수술 건수를 내세워 왔기에 수사 결과에 따라 상당한 파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경찰, 연세사랑병원장 구속영장 신청, 검찰 불청구
    '도주 우려 없어' 등 이유
    경찰, 압수수색 확보 증거 막바지 점검
    유명 관절 병원으로 유명세, 수사 결과에 따라 파장

    연합뉴스·스마트이미지 제공연합뉴스·스마트이미지 제공
    '대리 수술' 의혹을 받는 서울의 한 유명 관절 병원에 대한 경찰 수사가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경찰은 병원장에 대한 구속영장까지 신청하면서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다만 검찰은 도주 우려 등이 없다며 영장을 불청구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구속영장 재신청을 검토하는 한편, 수차례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증거들을 최종적으로 점검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관절, 척추 질환 분야 전문 병원으로 유명세를 떨친 데다 상당한 누적 수술 건수를 내세워 왔기에 수사 결과에 따라 상당한 파장이 예상되고 있다.

    8일 CBS노컷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 의료사고 전담수사팀은 이달 초 대리수술(의료법 위반) 혐의를 받는 연세사랑병원 병원장 A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하지만 검찰은 영장을 불청구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A씨에 대한 구속 수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지만 검찰은 도주 우려 등이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스마트이미지 제공스마트이미지 제공
    A씨는 인공관절 및 연골치료제 등을 공급하는 B 의료업체를 자회사로 설립해 의료 기구 등을 거래하고, 업체 직원에게 대리 수술 등을 시킨 혐의를 받는다.

    지난해 초 첩보를 입수해 수사에 착수한 경찰은 같은 해 8월 연세사랑병원 압수수색을 통해 본격적인 강제 수사에 돌입한 바 있다. B 의료업체 역시 압수수색을 받았다.

    압수수색은 총 세 차례에 걸쳐 진행됐으며 경찰은 상당한 분량의 증거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파악된다. 수술실 외부 CCTV 등과 참고인 조사도 진행됐다.

    경찰은 B 의료업체 직원들이 수술 방마다 다니며 수술 보조, 봉합 등을 했고 이러한 대리 수술이 상시적으로 이뤄졌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의사나 간호사 면허 없는 의료기기 업체 직원의 수술 보조, 봉합 행위 등은 법 위반 사안이다.

    A씨는 지난달 초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돼 경찰 조사를 받았다. B 의료업체 대표 역시 조사를 받은 것으로 파악됐다.

    A씨와 함께 B 의료업체 대표 및 직원 등 입건된 이들은 10여 명이 넘는 것으로 보인다.

    해당 병원은 관철, 척추 질환 분야 전문 병원이자 보건복지부가 지정한 관절 전문 병원이라는 점을 적극 홍보해왔다. 피의자 신분인 A씨는 최근까지도 공중파 방송에 출연한 바 있다. 수만 건의 수술 건수를 내세워왔기에 수사 결과에 따라 상당한 파장이 예상되고 있다.

    이에 병원 측은 "의료기기 업체의 직원이 대리 수술을 진행했다는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 향후 수사 과정에서 정확한 사실관계를 밝혀 나갈 예정이며, 진실이 밝혀질 것이라 믿고 수사에 적극 협조할 것"이라며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한 바 있다.

    경찰 관계자는 "아직 수사가 진행 중인 사안이라 자세한 혐의 내용 등을 알려주기 어렵다"라고 밝혔다.

    한편 해당 병원은 정식 의료기술(신의료기술)로 인정되지 않은 '자가 지방 줄기세포' 치료를 환자들에게 광범위하게 시술해 안정성에 대한 의혹이 일기도 했다. 신의료기술로 인정되지 않은 치료술이기에 병원이 정식 치료비를 받을 수 없지만, B 의료업체 법인을 통해 치료 비용을 받는 우회적인 방식을 쓴 부분도 여전히 논란 거리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