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카드홍보
국제 전화카드 회사들이 미국과 북한을 연결하는 다양한 전화카드 상품을 내놓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자유아시아방송에 따르면 온라인 국제전화카드 회사인 Nobelcom 닷컴은 미국에서 북한의 일반 전화로 연결할 경우 1분 당 20.9 -35센트, 휴대전화로 연결할 경우 1분 당 27.9- 42.5 센트인 선불제 국제 전화카드를 판매하고 있다.
미국에 기반을 둔 온라인 전화카드 회사 Keepcalling 닷컴도 미국 전역을 비롯해 캐나다와 호주, 영국, 스페인, 이탈리아, 멕시코 그리고 일본 등에서 북한에 전화할 수 있는 59.9센트에서 62.9 센트짜리 선불제 전화카드를 선보이고 있다.
Cloncom 닷컴이나 1st-USA닷컴 등 많은 온라인 국제 전화카드 회사들이 미국에서 북한을 연결하는 다양한 종류의 전화카드를 판매하고 있다.
그러나, 미국에 거주하는 탈북자들과 이산 가족들은 "북한 당국이 국제전화를 엄격히 통제하고 있어 미국에서 북한에 있는 가족과 친구들에게 전화하는 일은 불가능해 이러한 전화카드는 무용지물"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Nobelcom 닷컴의 관계자는 자유아시아 방송(RFA)에서 "미국에서 북한에 전화를 걸 수 있는 국제 전화카드를 구입하는 고객은 통계에 잡히지 않을 정도로 아주 적은 숫자이지만 사용자가 없는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북한은 평양에 있는 국제 통신센터와 외국인 전용 국제호텔, 그리고 각 도소재지의 국제호텔 등에만 국제 전화를 할 수 있는 통신 시설을 연결하고 외국인들과 특정 북한 주민에 한에서 국제 전화를 사용할 수 있도록 통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