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비대위도 '최강욱 중징계' 수용…강경파 "야만의 시대"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비대위도 '최강욱 중징계' 수용…강경파 "야만의 시대"

    핵심요약

    우상호 "징계에 대한 소회는 있지만 윤리심판원 결정 존중돼야"
    당내 강경파 의원들 반발…"내부에 어두운 야만의 시대 만들어"
    박지현 비롯 당내 온건파들은 '처럼회 해체'로 맞불
    최강욱, 1주일 내 윤리심판원에 재심 신청 예정

    최강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관련 2심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류영주 기자최강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관련 2심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류영주 기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성희롱 발언 의혹으로 당 윤리심판원으로부터 6개월 당원 자격 정지 처분을 받은 최강욱 의원의 징계안을 수용했다. 강경파 의원들은 강하게 반발했다.
     
    우상호 비대위원장은 22일 비대위 회의에서 "최 의원의 징계 문제로 또 새로운 논쟁이 시작되고 있다. 개인적으로 최 의원의 징계에 대한 소회는 있지만 윤리심판원의 결정은 존중돼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우 위원장은 최근 징계 결정을 두고 벌어진 당내 분란을 지적하며 "이 문제로 당내 구성원들이 찬반을 나눠 왈가왈부하거나 분란을 다시 시작하는 것은 국민들에게 바람직한 모습으로 비치지 않을 것"이라며 "자제를 촉구한다"고도 강조했다.
     
    그러나 박지현 전 공동비대위원장을 비롯한 당내 온건파 의원들의 최 의원에 대한 비판이 연일 이어지면서 당내 강경파 대 온건파 사이 충돌이 빚어지는 등 후폭풍은 이어지고 있다.
     
    대표적인 강경파 김용민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빨갱이로 지목 당하면 빠져 나올 방법이 없던 시절이 있었다. 마녀사냥과 다를 게 없었다"면서 "간신히 야만의 시절을 이겨내고 있는데, 다른 영역에서 레드 콤플렉스가 활개를 친다"며 최 의원에 대한 징계가 과도하다는 뜻을 밝혔다.
     
    그러면서 "제명하는 데 이유를 설명하지 않는다. 야만의 시대에 횃불을 들고 싸워왔던 민주당이 내부에 어두운 야만의 시대를 만들어 냈다"고 지적했다.
     
    김남국 의원 역시 CBS 라디오에서 "박 전 위원장은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보다 더 아집에 갇혀있는 모습"이라며 "(박 전 위원장이) 전당대회에 출마해 당원들과 국민의 판단을 받아보는 게 좋겠다. 얼마나 지지를 보내는지 표를 통해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하다"고 비판했다.
     
    박지현 전 공동비대위원장. 윤창원 기자박지현 전 공동비대위원장. 윤창원 기자
    박 전 비대위원장은 앞서 이날 페이스북에서 "민주당이 민심으로부터 완전히 버림받기 전에 최 의원은 재심 청구를 철회하고 진심으로 사과하라"고 날을 세웠다.
     
    그는 이어 당내 강경파 모임인 '처럼회'를 향해서도 "검수완박, 성희롱 비호, 한동훈 청문회 망신으로 선거 참패를 불러 놓고도 단 한마디 사과 없이 오히려 저를 공격한다"고 지적했다.
     
    온건파 초·재선 의원들 역시 최 의원에 대한 징계가 합당하다며 '처럼회 해체'를 주장하고 있다. 처럼회가 이번 대선과 지방선거 패배 요인들 중 하나인 만큼 이번 징계를 계기로 해체해야한다는 입장이다.
     
    최 의원은 조만간 당 윤리심판원에 재심 신청을 할 예정이다. 당헌·당규에 따라 징계 결정을 통보받은 당원은 1주일 안에 재심 신청을 할 수 있다. 윤리심판원은 재심 신청이 들어오면 60일 안에 다시 심사해 의결해야 한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