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루나 대폭락에 얽힌 설계…차이와 상관관계는?



미디어

    루나 대폭락에 얽힌 설계…차이와 상관관계는?

    방송 캡처방송 캡처'그것이 알고 싶다'가 암호화페인 루나의 대폭락 사태 진실을 파헤쳤다. 테라와 루나를 발행한 권도형 대표의 테라폼랩스가 일반투자자들 모르게 암호화폐를 프리마이닝(사전발행)한 사실을 확인하고 이에 대한 의혹을 제기했다.
     
    지난 11일 방송된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 따르면 사전 발행된 코인은 개수만도 10억 개. 원화가치로 환산하면 1조 5천억 원이 넘는 금액이다. 프리마이닝이란, 암호화폐를 공식발행하기 전 사전에 채굴해 놓는 암호화폐를 사전 발행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업계에선 필요에 따라 종종 이뤄진다고 한다.
     
    그런데 테라폼랩스의 사전 발행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사전 발행한 비공식 코인의 양이 지나치게 많고, 일반 투자자들에게 사전 발행한 사실을 미리 알리지 않았기 때문이다. 보통 코인이 상장될 때는 암호화폐의 발행사, 발행 공식과 배정방식, 개발자 정보 등이 담긴 일종의 설명서인 '백서'도 함께 공개된다. 일반 투자자들은 이 백서를 통해 암호화폐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가장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지만, 테라와 루나의 백서에는 이런 사전 발행에 대한 정보가 전혀 없었다. 지난 2020년 한 언론사에 의해 이 문제가 기사화되기도 했었는데, 당시 권도형 대표는 문의하는 사람들에게 대답을 해줬으니 큰 문제가 될 것이 없다는 입장이었다.
     
    사전 발행 후 거의 1년 반이 지나서야 일반투자자들에게 조금씩 이 사실이 알려진 것으로 확인됐다. 즉, 코인개발사가 코인을 정상발행하기도 전에 미리 약 10억개를 찍어놓았고(가치는 1조 5천억원) 이는 나중에 시장에 풀릴 경우 코인투자자들 입장에선 들어본 적 없는 대량의 코인이 유입되는 것이니 추후 문제가 될 여지가 많다는 이야기다.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사전 발행 된 이 코인들의 목적이 무엇인지 의혹을 제기했다. 우선, 이 비공식 코인이 국내 간편결제 서비스 중 하나인 '차이'를 통해 현금처럼 사용될 수 있는 장치가 마련되어 있었다는 사실을 테라·루나 공시 자료를 통해 확인했다. '차이' 플랫폼에서는 현금뿐만 아니라 이 비공식 코인을 통해서도 카드충전 등이 가능했던 것이다. '차이'의 실질적 소유자는 권도형 대표와 테라폼랩스를 공동창업 했던 신모 대표로 알려져 있다.
     
    제작진이 사전발행 된 코인들을 추적해보니, 일부 코인이 실제로 테라폼랩스에서 차이로 옮겨진 것을 확인했다. 전문가들은 이런 상황에 대해, 두 가지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는데, 먼저 차이의 고객이 예치해놓은 현금을 테라 측에서 사전발행한 코인과 교환해줬을 경우다. 이는 머지포인트와 유사한 구조로, 임의로 건드려선 안될 차이 고객의 예치금을 차이 측도 아니고, 다른 회사인 테라 쪽에서 건드렸다면 문제가 된다는 지적이다. 만일 테라 측에서 사전발행한 SDT들과 차이 고객 예치금이 교환돼, 정작 차이 고객에게 돌려줄 현금이 부족하게 되면 사기사건이 될 수 있다는 의견이다.
     
    만일 사전 발행된 코인이 차이 고객이 아닌, 제3의 인물이 제공한 자금으로 '차이' 플랫폼을 통해 현금화 되었다면, 이는 자금 세탁이나 비자금 조성 등의 정황으로 볼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테라폼랩스를 공동창업한 건 맞지만, 이미 2020년 3월 경부터 노선을 달리해 사실상 결별 상태였다는 테라폼랩스의 권도형과 차이의 신모 회장. 그러나 신모 회장의 해명이 무색하게, 차이와 테라 교환 시스템은 결별 한참 이후인 2021년 5월에 런칭돼, 2022년 3월까지 운영됐다. '그것이 알고 싶다' 제작진은 추적 끝에, 이 테라와 차이 간의 코인 거래는 훨씬 이전인 2019년부터 시작되고 있었으며, 실제로 사전발행 지갑으로 추정되는 곳에서 차이로 천만 개의 사전발행 코인이 거래된 정황들을 포착할 수 있었다.
     
    현재 사전발행 지갑 속 남아있는 사전발행 코인 SDT는 7억 개. 나머지 3억 개, 약 5400억 원에 달하는 사전발행 코인의 어디로 갔으며, 무엇을 위해 복잡한 거래를 통해 이동했는지 행방이 묘연하다. 테라폼랩스 측에서는 사전 발행된 코인의 용도가 테라 생태계를 안정화시키기 위한 목적이었다고 밝혔고 '차이'의 신 대표 측은 코인의 사전 발행은 자신과 아무런 관련이 없는 일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공식적으로는 과거 업무 파트너이자 광고 계약 관계이며, 현재는 무관하고 특히 이번 대폭락 사태에 신모 회장은 전혀 개입하지 않았다는 '차이' 쪽 입장. 국내법인을 청산하고 이미 싱가포르로 기반을 옮긴 테라폼랩스 권도형 대표에게서는 어떠한 답변도 들을 수 없었다.
     
    '그것이 알고 싶다' 제작진은 이번 방송 이후 '테라폼랩스'와 '차이'가 만들어낸 큰 그림이 무엇을 위함이었고, 한때 시총(시가총액) 7위까지 올랐으니 현재는 휴지조각이 되어버린 루나와 테라가 설계된 진정한 목적은 무엇인지 추적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