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취임 첫 해외 '나토'가는 尹…다자외교 무대 데뷔전 과제는



대통령실

    취임 첫 해외 '나토'가는 尹…다자외교 무대 데뷔전 과제는

    핵심요약

    윤 대통령, 오는 29~30일 나토 정상회의 참석
    일본‧호주‧뉴질랜드 등 4개국 초청돼…한일 정상회담 무게
    나토, 중국 겨냥한 '전략개념' 채택 관측…대중·대러 관계 우려도

    연합뉴스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이 이달 말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정상회의를 시작으로 본격 다자 외교전에 뛰어드는 가운데 현지에서의 한일 정상회담 성사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민주주의'를 고리로 미국 중심 가치 동맹에 적극 합류하면서 일각에선 대중국‧대러시아 관계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윤 대통령은 나토의 공식 초청을 받아 우리나라 정상으로는 처음으로 오는 29~30일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리는 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지난달 21일 우리나라에서 열린 한미정상회담에 이어 지난달 23일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 고위급 화상회의에 참석하긴 했지만 해외 순방은 취임 후 처음이다.
     
    미국과 서유럽 국가들 주축의 나토 회원국이 아니지만 우리나라는 공식 초청을 받아 참석하는 형식이다. 나토는 이번 회의에 우리나라 외에도 일본과 호주, 뉴질랜드, 스웨덴, 우크라이나 등을 초청했다. 윤 대통령은 나토 30개 동맹국과 파트너 국가 간 회의 세션에 참석한다. 이번 회의 참석에 대해 "가치와 규범을 토대로 나토 동맹국 및 파트너 국가들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중추국가로서 우리나라 역할을 확대할 것"이라고 대통령실은 설명했다.
     
    윤 대통령의 대면 다자외교 데뷔전인 이번 회의에선 특히 '중국의 군사적 위협'과 관련된 논의가 도마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6월 나토는 정상회의 후 성명을 통해 나토 회원국이 함께 대응해야 할 과제로 '중국의 커지는 영향력'을 꼽은 바 있다. 올해 회의에선 지난 성명에서 더 나아가 중국의 급부상과 이로 인한 위협에 대한 대응 인식을 '전략 개념'에 반영할 것으로 관측된다.
     
    특히 우리나라는 지난달 한미정상회담에서 이미 반도체와 배터리 등 4차 산업 핵심 산업들의 공급망 재편에 합의, 기술 동맹으로 격상을 약속한 바 있다. '민주주의' 가치를 공유하는 미국의 동맹국들을 중심으로 주요 핵심 산업들의 공급망 재편에 나서며 사실상 대(對)중국 포위 전략의 일환이라는 게 중론이다.
     
    연합뉴스연합뉴스우리나라와 함께 이번 회의에 초청된 일본과 현지에서 양국 정상회담이 이뤄질 가능성도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한일정상회담 성사 여부'에 대해 "예민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저희가 확인해드릴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고 했지만,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우리나라와 일본을 순차적으로 방문하며 한미일 공조 체제를 강조한 점을 고려하면 정상회담 개최 쪽에 무게가 실린다. 윤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한일정상회담이 이뤄지면 양국 정상은 지난 2019년 12월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총리 회동 이후 약 2년 7개월 만에 만나는 셈이다.
     
    윤 대통령의 이번 정상회의 참석은 최근 한‧미‧일과 북‧중‧러 등 신(新)냉전을 방불케 하는 극심한 대결 구도에서 이뤄지는 것이기 때문에 의미가 남다르다는 분석이다. 일각에선 이번 회의에서 우크라이나 침공을 감행한 러시아와 중국의 군사력에 대한 견제 목소리가 커질 가능성이 높은 만큼 우리나라의 외교적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란 지적도 나온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군사 동맹 넘어 경제 안보 측면에서 결속을 강화하는 동시에 연일 고조되는 북한의 위협과 도발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하기 때문이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경제 규모 10위권으로 나름 규모가 큰 우리나라가 그동안 다자외교 무대에선 위축된 상태였다"며 "미국과 유럽 주요 선진국들이 주도하는 회의에 참석하며 우리나라의 영향력과 위상이 높아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