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창용 "금리인상 시기 놓쳐 인플레 확산시 피해 커져"…추가인상 시사



금융/증시

    이창용 "금리인상 시기 놓쳐 인플레 확산시 피해 커져"…추가인상 시사

    "인플레 파이터로서의 중앙은행 역할 중요해져"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사진공동취재단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사진공동취재단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10일 "금리 인상으로 단기적으로는 취약 계층의 어려움이 커질 수 있겠지만 자칫 시기를 놓쳐 인플레이션(물가상승)이 더욱 확산된다면 그 피해는 더 크게 나타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이날 오전 한은 창립 72주년 기념사를 통해 "글로벌 물가 상승 압력이 상당기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인플레이션 파이터로서의 중앙은행 본연의 역할이 다시금 중요해지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오는 7월과 8월 예정된 한은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에서 기준금리를 재차 올릴 수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금통위는 지난달에도 기준금리를 연 1.50%에서 1.75%로 0.25%포인트 인상했다. 지난해 8월부터 이어진 다섯 차례 인상 조치로 기준금리는 9개월 사이 1.25%포인트나 올랐다.
     
    이 총재는 "우리가 다른 나라 중앙은행보다 먼저 통화정책 정상화를 시작했지만, 주요국 중앙은행이 정상화 속도와 강도를 높여가고 있는 현시점에서 더 이상 우리가 선제적으로 완화 정도를 조정해 나간다고 보기 어렵다"고도 밝혔다. 이어 "먼저 출발한 이점을 최대한 살리면서도 실기하지 않도록 정교하게 정책을 운영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