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원숭이두창, 오늘부터 '2급 감염병'…코로나19와 동급



보건/의료

    원숭이두창, 오늘부터 '2급 감염병'…코로나19와 동급

    질병청, 고시 발령…입원치료 대상으로 격리의무 부여

    연합뉴스연합뉴스
    인수 공통 감염병인 원숭이두창(Monkeypox)이 오늘(8일)부터 법으로 정한 '제2급 감염병'으로 지정·관리된다.
     
    질병관리청은 이날 '질병관리청장이 지정하는 감염병의 종류' 고시 개정에 따라, 지난달 31일부터 한시적으로 1급 감염병으로 관리되던 원숭이두창이 2급 감염병의 법적 지위를 갖게 됐다고 밝혔다. 당국은 "원숭이두창은 중증도 등 감염병 특성을 고려하여 '질병청장이 보건복지부 장관과 협의하여 지정하는 제2급 감염병'으로 지정된다"고 말했다.
     
    그 외 일부 개정이 이뤄진 고시는 △감염병의 진단기준 고시 △질병청장이 긴급검역조치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감염병 고시 등이다.
     
    개정 고시의 주요 내용은 원숭이두창을 2급 감염병으로 분류하고 확진자에 대한 치료 및 격리의무를 부여하는 것이다. 법정 감염병은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대한 법률(감염병예방법)에 근거해 확진자 신고의무가 발생한다.
     
    2급 감염병은 전파 가능성을 고려할 때 격리가 필요한 감염병으로 코로나19를 비롯해 결핵, 수두 등 총 22종이 지정돼 있다. 의료기관 등은 확진자가 나올 경우 24시간 이내로 방역당국에 신고해야 한다. 이밖에 역학조사 등의 법적 조치도 다른 2급 감염병과 동일하게 적용된다. 
     
    방역당국은 지난달 말 감염병 위기관리 전문위원회와 원숭이두창 관련 위기평가회의를 거쳐 감염병 위기경보 '관심' 단계를 발령한 바 있다. 또 해외입국자와 국외 확진자 증가에 따라, 국내 유입 가능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고 보고, 별도의 대책반을 꾸려 선제적 대응에 나섰다. 
     
    연합뉴스연합뉴스
    앞서 질병청은 적절한 개인보호장구 없이 확진자 또는 유증상자와 접촉한 고위험집단(성적 접촉, 동거인)에서의 위험도는 '중간', 일반인 내 위험도는 '낮음'에 해당한다고 평가했다. 원숭이두창은 주로 밀접한 신체접촉을 통해 감염되며, 코로나19에 비해선 전파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본래 중·서부 아프리카 지역의 풍토병인 원숭이두창은 지난달 초 영국에서 첫 환자가 보고된 데 이어 미국, 스페인, 독일, 프랑스, 모로코, 이스라엘 등 세계 각국에서 확진자가 속출하고 있다. WHO(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이달 5일 기준 원숭이두창이 비(非)풍토병인 27개국에서 780건의 감염 사례가 확인됐다.
     
    당국은 현재 원숭이두창에 효과성이 입증된 '3세대' 백신을 도입하기 위한 절차도 진행 중이다. 덴마크 제약사인 바바리안 노르딕이 개발한 '진네오스' 백신이 유력하다. 질병청은 공중보건 위기상황 등에 대비해 2세대 두창 백신 3502만 명분을 이미 비축하고 있지만, 실제 이를 활용한 대국민 접종은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