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기도정, 이재명표 정책에 김동연 색깔…분도 탄력 전망



경인

    경기도정, 이재명표 정책에 김동연 색깔…분도 탄력 전망

    김동연, 명작동화 15개…분도는 이재명과 입장 달라

    더불어민주당 김동연 경기도지사 후보가 지난 2일 오전 수원시 팔달구 선거사무소에서 당선이 확실시 되자 축하를 받고 있다. 김동연 캠프 제공더불어민주당 김동연 경기도지사 후보가 지난 2일 오전 수원시 팔달구 선거사무소에서 당선이 확실시 되자 축하를 받고 있다. 김동연 캠프 제공
    더불어민주당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은 이재명 전임 지사의 주요 정책을 계승해 자신만의 색깔을 입혀 발전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김 당선인은 지난 2일 당선 직후 페이스북에 "서민과 중산층을 위해 민생을 돌보면서 질 높은 성장을 통해 상생의 사회로 가는 길을 만들겠다"며 "도민의 삶을 더 풍요롭게 만들고 더 도약하는 경기도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어 "교통, 주거, 일자리 걱정 없는 경기도를 만들겠다"며 "아이부터 청년, 중장년, 어르신까지 모든 도민께서 더 나은 기회, 더 좋은 기회를 누리는 경기도를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김 당선인은 또 "혁신 성장으로 좋은 일자리가 넘치는 경기도를 만들겠다는 약속, 반드시 지키겠다"며 "제 모든 것을 걸어 경기도를 위해 헌신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당선인은 이번 선거에서 1순위 공약으로 '집 걱정 없는 경기도, 출퇴근 시간 하루 1시간 여유, 100만 개의 일자리 창출'을 약속했다.

    특히, 경기도에서만큼은 반드시 부동산 문제를 해결하겠다며 이른바 '1·3·5 정책'을 제시했다. 이 정책은 1기 신도시를 모빌리티 스마트 시티로 탈바꿈, 3기 신도시를 일자리와 주거·교육 인프라를 갖춘 자족도시로 건설, 청년·신혼부부·무주택자 등에게 시세 50% 가격의 반값 주택 공급 등이다.  

    교통에서는 GTX-A·B·C노선 연장, D·E·F 신설을 추진하고 광역철도망·심야버스·광역버스 확충도 예상된다.

    서울공항과 성남공항을 이전해 그 부지에 실리콘 밸리를 만들어 일자리, 주거와 교육 문제를 해결하는 구상도 내놨다.

    더불어민주당 김동연 경기도지사 후보가 지난달 21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야탑역에서 이재명 총괄선거대책위원장과 합동 유세를 했다.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김동연 경기도지사 후보가 지난달 21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야탑역에서 이재명 총괄선거대책위원장과 합동 유세를 했다. 연합뉴스

    김동연, 명작동화 15개…분도는 이재명과 입장 달라

    연합뉴스연합뉴스
    김동연 당선인은 선거기간 내내 이재명 전 지사의 도정 철학과 정책을 계승하겠다며 공언했다.

    '명작동화' 형태로 15개의 정책도 발표했다. 명작동화는 이재명의 '명'과 김동연의 '동'을 조합한 합성어로 '이재명이 만들고 김동연이 꽃피운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김 당선인은 먼저 이 전임 지사의 최대 역점사업인 '기본소득' 확대를 약속했다. 기본소득을 문화예술 활동으로 확대하고, 현재 17개 시군에서 실시 중인 '농민 기본소득'과 만 24세 모든 청년에게 지급하는 '청년 기본소득'도 그대로 계승하겠다는 것이다.

    극 저신용자가 불법 사금융의 늪에 빠지지 않도록 연 1% 저금리로 300만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는 '극 저신용 대출'도 확대한다.

    갑작스러운 해고나 폐업 등으로 가정 형편이 어려워진 도민들에게 직접 도움을 주는 '긴급끼니 돌봄 제도' 공약도 제시했다. 또 이 전 지사 시절 도입한 '어린이 건강 과일 공급'과 '먹거리 그냥드림'도 늘린다.

    또 공공산후조리원과 플랫폼 이동노동자 쉼터도 확충하고 경기 심야버스와 군 복무 경기 청년 상해보험플러스도 확대한다.

    김 당선인은 이 전 지사가 반대했던 경기도 '분도'(分道)'에 대해 찬성한다는 입장이다. 경기북부 특별자치도 설립까지 공약으로 내놓으면서 경기도를 두 개로 나누는 분도가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 전 지사는 지난해 10월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 과정에서 "남부 쪽 지원이 없으면 북부 주민 삶이 어려워질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공무원 외에는 분도의 혜택이 없다"고 밝힌 바 있다.

    김 당선인은 "선거캠프 내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당선되면 공론화위원회를 둬 임기 내에 특별자치도 설치를 마무리하겠다"며 구체적인 청사진을 제시했다.

    그는 지난달 15일 경기도북부청사 앞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과 논의해야겠지만, 관련 법안이 이미 제출된 만큼 국회 상임위에서 논의되고 올해 안에 주민투표까지 마쳤으면 좋겠다"고 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