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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모빌리티의 미래"…현대차그룹, 'AAM 테크데이'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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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공 모빌리티의 미래"…현대차그룹, 'AAM 테크데이' 개최

    핵심요약

    현대차그룹, 미래 항공 모빌리티(AAM) 비전·방향성 공개
    미래 항공 학회 관계자 및 교수·대학생 등 100여명 초청
    수소연료전지·배터리 기반 활용 '멀티콥터 드론' 첫 선

    'AAM 테크데이 2022'에서 AAM본부 신재원 사장이 발표하는 모습. 현대자동차그룹 제공'AAM 테크데이 2022'에서 AAM본부 신재원 사장이 발표하는 모습. 현대자동차그룹 제공현대자동차그룹이 미래 항공 모빌리티 분야 산업 활성화 방안을 소개하고 그룹의 비전을 제시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현대차그룹은 25일 경기도 고양시에 있는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 미래 항공 관련 학회 관계자와 교수, 대학생 등 100여명을 초청해 '미래 항공 모빌리티(AAM) 테크데이 2022' 행사를 열었다고 밝혔다.

    AAM은 현대차그룹이 이미 추진하겠다고 밝힌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에서 더 나아가 지역 간 항공 모빌리티(RAM)까지 포괄하는 개념이다. UAM 사업이 도심 내 운행되는 수직 이착륙 기체 개발에 맞춰져 있다면 RAM은 주요 도시·지역 간 이동을 위한 친환경 기체 개발 영역을 의미한다.

    'AAM 테크데이 2022'에서 최초 공개한 수소연료전지 및 배터리 하이브리드 기반 멀티콥터 '프로젝트N' 기체. 현대자동차그룹 제공'AAM 테크데이 2022'에서 최초 공개한 수소연료전지 및 배터리 하이브리드 기반 멀티콥터 '프로젝트N' 기체. 현대자동차그룹 제공현대차그룹은 연구 목적으로 개발된 수소연료전지와 배터리 기반의 멀티콥터 드론, '프로젝트N'의 연구개발 성과도 최초 공개했다. 프로젝트N 기체는 배터리 기반의 일반적인 UAM 기체와 달리 수소연료시스템과 배터리를 동시에 이용함으로써 보다 먼 거리를 효율적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설계한 점이 특징이다.

    현대차그룹은 동력 테스트와 거듭된 비행 시험을 거쳐 수소 에너지를 활용한 RAM 기체 실증에 성공했다. 지난 2월 감항인증(항공기 비행 안전성을 정부 기관으로부터 검증받는 절차)을 통과해 국내 최초 수소연료전지 항공기로 등록됐다. 직경은 6m, 최대 이륙중량은 700㎏이다.

    'AAM 테크데이 2022'에서 발표자들이 참석자들과 대담을 나누는 모습. AAM사업기획팀 원정민(왼쪽부터) 팀장, RAM기체개발실장 조셉장 상무, 카이스트 항공우주공학과 이지윤 교수, AAM사업추진담당 송재용 상무, RAM기체개발실 최태윤 파트장). 현대자동차그룹 제공'AAM 테크데이 2022'에서 발표자들이 참석자들과 대담을 나누는 모습. AAM사업기획팀 원정민(왼쪽부터) 팀장, RAM기체개발실장 조셉장 상무, 카이스트 항공우주공학과 이지윤 교수, AAM사업추진담당 송재용 상무, RAM기체개발실 최태윤 파트장). 현대자동차그룹 제공현대차그룹은 행사에서 기존 사업영역인 UAM을 넘어 RAM으로 진출하게 된 배경과 목적을 발표하는 한편 미국의 UAM 법인인 슈퍼널과의 협업을 통한 사업 및 연구개발 시너지 방안도 소개했다.

    또한 개발자 채용 과정과 복지, 조직 문화 등을 소개하는 직무 상담 부스도 마련하고 참석자들과 AAM 자율주행 기술, 전동화 시스템, 기체 콘셉트, 이착륙 장치 기술 개발 현황 등을 공유하고 질의응답도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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