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일산대교 무료화' 김은혜 "협의체서 해결"vs김동연 "이재명 계승"



경인

    '일산대교 무료화' 김은혜 "협의체서 해결"vs김동연 "이재명 계승"

    김은혜 국민의힘 후보, 20일 일산대교서 기자회견
    김은혜 "우선 고양‧김포 시민에 무료통행 패스 카드 지급"
    김동연 "이재명 추진한 일산대교 무료화 계승"

    국민의힘 김은혜 경기도지사 후보(오른쪽 두번째)가 20일 오전 경기도 김포 걸포동 일산대교 김포방면 톨게이트 고객센터 앞에서 일산대교 무료화 공약을 발표 후 시민단체 관계자들로부터 정책제안서를 받고 있다. 황진환 기자국민의힘 김은혜 경기도지사 후보(오른쪽 두번째)가 20일 오전 경기도 김포 걸포동 일산대교 김포방면 톨게이트 고객센터 앞에서 일산대교 무료화 공약을 발표 후 시민단체 관계자들로부터 정책제안서를 받고 있다. 황진환 기자
    김은혜 국민의힘 경기도지사 후보가 "당선되면 인수위 시작과 함께 협의체를 구성해 일산대교 통행료를 무료화하겠다"고 밝혔다.
     

    김은혜 "고양‧김포 시민에 무료통행 패스 카드 지급"

     
    김 후보는 20일 일산대교 톨게이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지사가 되면, 즉시 일산대교 무료화 추진 협의체를 구성하겠다"며 "협의체는 김포시, 고양시, 그리고 국민연금공단 등이 참여해 일산대교 인수 등 무료화를 위한 모든 방법을 논의 테이블에 올려 결론을 내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현재 진행중인 재판은 언제 끝날지 모르는 상태"라며 "고양과 김포 시민에 한해 우선적으로 일산대교 무료 통행 패스카드 제도를 도입하겠다"고 강조했다.
     
    일산대교는 고양시 법곳동(북쪽)과 김포시 걸포동(남쪽)을 잇는 길이 1.8㎞의 왕복 6차로 교량으로 한강 28개 다리 중 유일하게 통행료를 받고 있다. 승용 및 소형화물차 기준 1200원이다. 경기도의 첫 민간투자 도로사업으로, 국민연금공단이 대주주인 일산대교㈜가 운영 중이다.
     
    이재명 전 경기도지사는 지난해 10월 일산대교에 대해 공익처분을 결정, 무료 통행으로 전환했다. 그러나 법원이 운영사인 일산대교㈜의 가처분 신청을 받아들이면서 같은 해 3주만에 다시 유료 통행으로 전환됐으며, 현재 본안 소송이 진행 중이다.
     
    본안 소송에서마저 일산대교㈜ 측이 승소하는 경우 경기도 차원에서의 독자적인 무료화는 사실상 불가능해진다. 또 이 소송이 대법원까지 가서 최종 결론이 나려면 수년의 기간이 소요될 가능성도 높다.
     
    김 후보가 이 전 지사의 무료화 추진을 '대선용 치적 쌓기용'이었다고 비판하는 이유다.
     
    그는 "제대로 된 준비 없이 추진된 무료화는 법원에서 2차례나 제동이 걸리고 고소 고발을 일삼다가 결국, 아무런 성과를 내지도 못했다"며 "주민들에게 희망고문만 제공했다"고 이 전 지사를 겨냥했다.
     

    이에 김 후보는 재판 결과를 기다리지 않고 일산대교 관계 지자체와 기관 등을 중심으로 협의체를 구성해 결론을 내겠다는 입장이다.
     
    김 후보는 "일산대교 무료화는 선악 이분법적으로 추진할 사항 아니고, 어떻게 추진할 것인가가 중요하다"며 "그런 의미에서 일산대교는 광역단체와 기초단체간에 협치하는 새로운 SOC 운영 모델이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동연 "이재명 추진한 일산대교 무료화 계승"

     
    더불어민주당 김동연 경기도지사 후보.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김동연 경기도지사 후보. 연합뉴스
    '일산대교 무료화'는 야권 후보인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도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다.
     
    김 후보 역시 지난 14일 일산대교 톨게이트 앞에서 고양·파주·김포 일산대교 무료화 추진대책위원회 현장간담회 참석해 "일산대교 무료화를 다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민주당에서 출마하는 저와 이곳 시장 후보들, 광역·기초 의원 후보들과 함께 뜻을 모으겠다"면서 "경기 서북부 주민들의 생활 편의와 민원 해결을 위해, 저와 민주당 후보들이 한마음으로 일산대교 무료화를 강력하게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재명 전 경기도지사를 주축으로 무료화를 추진했지만, 지난해 11월 법원 판결로 뒤바뀐 스토리를 담고 있다"며 이 전 지사의 정책 계승 의지를 분명히 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