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檢,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 산업부 산하기관·백운규 사무실 압수수색



사건/사고

    檢,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 산업부 산하기관·백운규 사무실 압수수색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산업부 산하 기관과 백운규 전 장관의 사무실 압수수색에 나섰다.

    19일 서울동부지검 기업·노동범죄전담부(부장검사 최형원)는 이날 오전부터 한국석유관리원, 대한석탄공사 등 산업부 산하기관 6곳과 한양대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앞서 검찰은 이날 오전 산업부 기획조정실, 원전국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는 보도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다. 또 압수수색이 진행 중인 산하기관 나머지 4곳이 어디인지와, 백운규 전 장관의 자택이 포함됐는지 여부 등은 밝힐 수 없다고 설명했다.

    검찰은 지난 3월 산업부 압수수색을 시작으로 참고인을 잇따라 소환해 조사를 진행해왔다. 검찰은 이번 의혹으로 고발된 5명 가운데 백 전 장관을 제외한 4명에 대한 조사는 이미 마친 상태다.

    연합뉴스연합뉴스
    따라서 이날 검찰이 백 전 장관이 교수로 재직 중인 한양대 사무실을 압수수색하면서 백 전 장관의 소환조사도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달 중순까지 이인호 전 산업부 제1차관, 손모 전 혁신행정담당관, 박모 전 에너지산업정책관, 김 모 전 운영지원과장을 소환했다.

    앞서 국민의힘 전신 자유한국당은 2019년 1월 한국전력 자회사 4곳의 발전사 사장들이 윗선의 압박으로 일괄 사표를 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백 전 장관 등 5명을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했다. 백 전 장관은 탈원전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기존 사장들의 사표를 종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의혹이 3년여 만인 지난 올해 동부지검은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