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정치 일반

    '尹통화 안했다' 해명에…강용석 "기록 있다"[이슈시개]

    '가로세로연구소' 유튜브 화면 캡처 '가로세로연구소' 유튜브 화면 캡처 윤석열 대통령이 당선인 시절 강용석 무소속 경기도지사 후보와 통화했다는 논란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강 후보가 "(통화)기록이 있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대통령실이 "대통령은 강용석 변호사와 통화한 사실이 없다"고 밝힌 데 대해 반박한 것이다.

    강 후보는 16일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에 출연해 "(윤석열) 대통령과 전 사법연수원 동기다. 원래 전화를 하는 사이"라며 "대통령이 (전화)하면 문제가 되는데 당선인의 법적 신분은 민간인"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과 통화가 당선인 신분으로 이뤄졌기 때문에 공직선거법 위반이 아니라고 강조한 셈이다.

    그는 "당선인 시절 윤석열 대통령이 경기도에서 김은혜 후보와 함께 대여섯 곳을 돌아다녔지만 선관위에서 문제 삼지 않았다고"고 전했다.

    앞서 강 후보는 지난 13일 보도된 한국경제와의 인터뷰에서 윤 대통령이 당선인 시절 전화해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싸워야지 왜 김은혜 후보를 공격하느냐'는 취지로 말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대통령실은 무소속 강용석 경기지사 후보가 윤석열 대통령이 당선인 시절 자신에게 전화를 걸어왔다고 주장한 데 대해 "대통령은 강용석 변호사와 통화한 사실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윤 대통령이 당선인 시절 강 후보와의 통화에서 '선거 개입' 발언을 했다며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경기도선거관리위원회에 고발했다.

    이상민 민주당 의원은 17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통화를 했어도 큰 금도를 넘어섰다"면서 "대통령 되신 분이 지방선거에 특정 정파, 특정 후보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선거의 중립을 위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당선인 시절 통화'라는 주장에 대해서는 "법리적으로는 그럴 수 있으나 곧 대통령의 지위에 오를 분이 그런 언동을 하는 것은 리더십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며 "사과할 문제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6·1 지방선거 최대 격전지로 꼽히는 경기도지사 선거에는 국민의힘 김은혜 후보, 더불어민주당 김동연 후보, 무소속 강용석 후보가 출마를 선언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