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유정복 '한중 해저터널' 공약 뺀다…박남춘 "시민 우롱"



경인

    유정복 '한중 해저터널' 공약 뺀다…박남춘 "시민 우롱"

    캠프 관계자 "중장기 비전 사업으로 변경키로"
    출마 선언 전 자서전 통해 처음 공개…정치권 "실현 가능성 의심"
    박남춘 "무책임한 공약으로 시민 우롱"…뉴홍콩시티 공약은?

    더불어민주당 박남춘 후보와 국민의힘 유정복 후보.(왼쪽부터) 사진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박남춘 후보와 국민의힘 유정복 후보.(왼쪽부터) 사진 연합뉴스
    국민의힘 유정복 인천시장 후보가 자신의 주요 공약으로 내걸었던 '한-중 해저터널 건설' 공약을 빼기로 했다. 사업비용과 기간, 시설 소유권 등 광역자치단체 단계에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들이 주요 이유로 보인다.

     

    유정복 캠프 관계자 "중장기 비전 사업으로 변경키로"

     
    14일 유정복 선거캠프 등에 따르면 유 후보 측은 최근 인천시장 선거 공식 후보 등록을 마친 뒤 공약집 등에 수록할 공약을 정하는 과정에서 '한-중 해저터널 건설' 공약과 '유엔(UN)본부 인천 유치' 공약을 제외하기로 결정했다.
     
    선거캠프 관계자는 "한·중 해저터널은 출마 선언 때 공약으로 발표했지만 최근 수차례 검토 끝에 공약에서 빼기로 했다"며 "공약에서 제외하지만 아예 추진하지 않겠다는 의미가 아니며, 중장기 비전사업으로 변경해 당선 후 사업의 타당성과 로드맵 등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출마 선언 전 자서전 통해 처음 공개…정치권 "실현 가능성 의심"


    유 후보의 '한중 해저터널 건설' 공약은 인천과 중국 웨이하이 사이의 바닷 속에 341㎞ 길이의 터널을 건설해 두 도시는 물론 유라시아철도까지 연결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올해 2월 유 후보가 출간한 자서전 'www.유정복.com'을 통해 처음 공개됐다. 유 후보는 "'뉴홍콩시티 건설'과 '한·중 해저터널 건설'로 인천을 일류 도시로 만들겠다"며 해당 공약들을 출마선언식을 비롯해 여러 언론사 인터뷰, 경선 TV토론회 등에서 주요하게 내세웠다.
     
    그러나 이 공약들을 두고 정치권에서는 재원 마련 문제, 실현 가능성 등에 의문을 제기했다. 시장 후보 경선 때는 경쟁후보들이 "마구잡이 공약이 아니냐"며 유 후보를 몰아 부쳤지만 유 후보는 "내가 하면 다르다"고 반박했다.
     
    그러나 이달 들어 유 후보는 "(해당 사업이) 허황되고 장기 국가사업이 아니냐는 논란이 있다. 구체화하려면 중앙정부와 공조가 있어야 하고 양국 지도자 간의 합의 과정도 필요하다"며 한 발 물러서는 분위기가 감지됐고, 결국 최근 공약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박남춘 "무책임한 공약으로 시민 우롱"…뉴홍콩시티 공약은?


    유 후보가 주요 공약인 '한-중 해저터널 건설'과 '유엔본부 인천 유치' 공약을 제외한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경쟁후보인 더불어민주당 박남춘 후보 측은 "무책임한 공약으로 시민을 우롱했다"고 비난했다.
     
    유 후보가 주요 공약이었던 한-중 해저터널 건설사업이 제외되자 또 다른 대형사업 공약인 '뉴(New) 홍콩시티 조성사업'도 경쟁후보로부터 십자포화를 맞고 있다.
     
    뉴홍콩시티 조성사업은 홍콩에 대한 중국의 지배권이 강화되자 홍콩 탈출 기업, 금융기관, 국제기구 등을 유치해 인천을 제2의 홍콩을 만든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유 후보는 인천경제자유구역과 강화도, 한상드림랜드 등에 뉴홍콩시티를 조성하겠다고 설명했다.
     
    박남춘 후보 측은 이 사업이 천문학적 재원, 기업 유치 방안, 외국인 수용 계획 부재 등의 이유로 해당 공약도 실현 불가능한 공약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박 후보 측은 논평을 통해 "해당 기업 종사자와 그의 가족 등 수만에서 수십만 명의 홍콩인을 어떻게 수용하겠다는 거냐"며 "구체적인 사업 계획과 재원 마련 방안 등을 공개하라"고 밝혔다.
     
    유정복 후보 측 관계자는 "뉴홍콩시티 공약의 사업비는 아직 예산 추계를 하지 않았다"며 "당선되면 태스크포스(TF)팀을 꾸려 구체적인 방안 등을 협의해 바로 이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