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변화의 필요성" 韓 핸드볼, 최초 외국인 감독 선임



스포츠일반

    "변화의 필요성" 韓 핸드볼, 최초 외국인 감독 선임

    여자 대표팀을 이끌 킴 라스무센 감독. 대한핸드볼협회 제공여자 대표팀을 이끌 킴 라스무센 감독. 대한핸드볼협회 제공한국 핸드볼 최초 외국인 감독이 선임됐다.

    대한핸드볼협회는 9일 "여자 국가대표 감독으로 덴마크 출신 킴 라스무센(50), 남자 국가대표 감독으로 포르투갈 출신 홀란도 프레이타스(57)를 선임했다"고 밝혔다.

    한국 핸드볼은 올림픽에서 금메달 2개, 은메달 4개, 동메달 1개로 구기종목 최다 메달을 딴 효자 종목이었다. 하지만 2008년 베이징 올림픽 여자부 동메달이 마지막이었다. 남자부의 경우 최근 2회 연속 올림픽 무대를 밟지 못했다.

    협회는 "도쿄 올림픽 이후 변화, 새로운 바람의 필요성을 느꼈다. 기존 한국 핸드볼의 장점과 더불어 외국 핸드볼의 장점을 융합해 세계무대에 도전하겠다는 포부를 갖고 외국인 감독 영입을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협회는 지난해 12월 스페인에서 열린 여자세계선수권대회에 관계자를 동행해 감독 후보군에 대한 직접 면접을 진행했다. 특히 국제핸드볼연맹(IHF)에 선발 공고를 내 남녀 각 10여명의 지도자가 지원했다. 감독선임위원회 구성 후 최종 후보군을 추려 지난 3월부터 수 차례 1대1 비대면 화상 면접을 통해 새 감독을 뽑았다.

    남자 대표팀 지휘봉을 잡은 홀란드 프레이타스 감독. 대한핸드볼협회 제공남자 대표팀 지휘봉을 잡은 홀란드 프레이타스 감독. 대한핸드볼협회 제공
    여자팀을 이끌 라스무센 감독은 폴란드, 헝가리 등 국가대표 팀을 지휘한 경험이 있다. 2016년 루마니아 부쿠레슈티를 이끌고 유럽챔피언스리그 우승을 했고, 2015년에는 폴란드를 세계선수권 4위에 올려놓았다. 2021년까지 몬테네그로 사령탑을 맡아 도쿄 올림픽 출전권도 땄다.
     
    남자팀을 맡은 프레이타스 감독은 포르투갈 남자 주니어 코치 및 감독으로 오래 일했다. 2015년 광주 하계유니버시아드 금메달을 딴 경력도 있다. 2018년부터는 이스라엘에서 연령별 대표팀 감독으로 활약했다.
     
    라스무센, 프레이타스 감독은 10일 입국한다. 16일 공식 기자회견을 한 뒤 17일 진천선수촌에 입촌할 예정이다. 협회는 외국인 코치도 함께 영입할 계획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