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기재 1차관 "당분간 물가 상승 압력 높을 것"



경제정책

    기재 1차관 "당분간 물가 상승 압력 높을 것"

    "다음 달부터 시행되는 유류세 추가 인하 효과 신속히 체감되도록 적극 노력"

    29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기획재정부 이억원 제1차관 주재로 '거시경제금융회의'가 열렸다. 기재부 제공29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기획재정부 이억원 제1차관 주재로 '거시경제금융회의'가 열렸다. 기재부 제공
    정부가 이달 소비자물가도 4% 이상의 높은 상승률을 나타낼 것임을 시사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달 4.1%를 기록하며 2011년 12월 4.2% 이후 10년 3개월 만에 4%대에 진입했다.

    기획재정부 이억원 제1차관은 29일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당분간 물가 상승 압력이 높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억원 차관은 "전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의 인플레이션이 지속하는 가운데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 등으로 불확실성이 고조되고 있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특히, 이 차관은 고유가 상황이 지속하는 데 우려를 나타냈다.

    정부는 이와 관련해 다음 달부터 3개월 간 유류세를 10%p 더 내려 30%까지 인하하기로 했다.

    이 차관은 "소비자들이 유류세 추가 인하 효과를 신속하게 체감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정부는 정유업계 등 관련기관 간 협조를 통해 정유사 직영주유소는 당장 다음 달 1일부터 휘발유 기준 리터당 83원인 유류세 추가 인하분이 판매가에 즉각 반영되도록 할 계획이다.

    또, 저유소 운영 시간과 배송 시간을 주말 포함 최대 24시간까지 연장하고, 주유소 배정 물량을 분할 공급하는 등 유류세 인하분 물량이 전국 모든 주유소에 빠른 속도로 공급되도록 할 방침이다.

    한편, 이 차관은 미국 금리가 빠르게 상승하면서 제기되고 있는 한미 금리 차 축소 및 이에 따른 외국인 자금 유입 둔화 우려 진화에도 나섰다.

    다른 신흥국과 차별되는 우리 경제 펀더멘털과 견고한 대외신인도 등을 고려하면 현재 상황에서 외국인 투자 자금의 급격한 유출이 일어날 가능성은 제한적이라는 것이다.

    이 차관은 과거 내외 금리 역전 시기에도 외국인 자금 유입세가 지속됐다는 점도 강조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