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조국·윤석열 임명 후회?' 묻자 文대통령 답변…"국민께 송구"



대통령실

    '조국·윤석열 임명 후회?' 묻자 文대통령 답변…"국민께 송구"

    사면권 행사에 "대통령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권한 아냐, 국민들 지지와 공감대 중요하다" 여지 남겨
    윤석열, 조국 등 임명에 대해 "인사에 있어 국민들 눈높이 맞지 않았고 선거에서도 부담은 송구"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후 청와대 녹지원에서 열린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후 청와대 녹지원에서 열린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청와대 경내에 출입 기자들을 초청해 마지막 간담회를 가졌다. 코로나19 여파로 출입기자들과의 직접 교류는 거의 드물었던 문 대통령이 퇴임을 앞두고 청와대의 문을 열어 기자들을 만나 질문을 받은 것이다. '윤석열 검찰총장과 조국 법무부장관의 임명', '사면권 행사 여부' 등 출입 기자들이 평소 궁금해하던 민감한 질문들도 나왔고, 문 대통령이 적극 답변에 나섰다.

    사면 질문에 文대통령 "대통령 마음대로 권한 아니야, 국민들 지지와 공감대 중요"

    우선, 질문이 나온 것은 사면권 행사 여부였다. 최근 시민사회와 종교계를 중심으로 국민통합 차원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를 비롯해 이석기 전 의원과 조국 전 장관의 부인인 정경심 전 교수의 사면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등 기업인들의 사면 요구도 있다. 석가탄신일을 앞두고 문 대통령이 사면권을 행사하기를 바라는 목소리가 그만큼 많은 것이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사면의 요청이 각계에 있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사면은 대통령의 고유권한이지만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권한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후 청와대 녹지원에서 열린 출입기자 간담회에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후 청와대 녹지원에서 열린 출입기자 간담회에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이어 "사면은 사법정의와 부딪힐 수 있기 때문에 사법정의를 보완하는 차원에서만 행사돼야 한다. 결코 대통령의 특권일 수 없다"며 "사법정의에 부딪힐지에 대한 판단은 전적으로 국민들의 몫이다. 말하지만 국민들의 지지나 공감대가 여전히 우리가 따라야할 판단 기준이다"고 설명했다.

    다만, 최근 언급되는 인사들의 사면이 국민들의 지지나 공감대에 부합하는지에 대해서는 따로 설명하지 않았으며, "원론적으로 답변드릴 수 밖에 없는 점을 양해해달라"고 했다.

    사면과 관련한 대통령의 발언은 여론과 각계의 움직임을 끝까지 지켜보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이와 관련해 한 관계자도 "아직은 결론을 내지 않았다는 본심을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조국 임명 에둘러 사과 "국민 눈높이 맞지 않아 선거 과정에도 부담, 국민께 송구"


    본인이 임명한 윤석열 검찰총장이 '조국 사태'의 긴 여파로 조직을 박차고 나와 야당의 대선주자가 돼 당선에 성공한 현 상황에 대해 문 대통령의 심경을 묻는 질문도 나왔다. 한 기자는 "조국 법무부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임명을 두고 사회적 진통이 적지 않았는데, 이를 후회하는지, 돌아간다면 다른 결정을 할 것인지"를 물었다.

    이에 문 대통령은 "나중에 회고록에서나 해야 될 말인지 모르겠다"며 전반적으로 말을 아꼈지만 의미심장한 말을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후 청와대 녹지원에서 열린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후 청와대 녹지원에서 열린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문 대통령은 '조국 전 장관의 임명 강행이 여권에 내내 부담으로 이어졌다'는 일각의 시각을 인정한 듯 "어쨌든 인사에 있어 때론 국민들 눈높이에 맞지 않았다는 평가를 받고, 그것이 이번 선거과정에서 부담으로 작용하기도 했던 점에 대해 국민들께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조국 사태로 인해 파생된 여러 일들이 결국 대선 정국에서 부담이 됐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사과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랜만에 마주한 기자들과 사진을 찍으면서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누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임기 종료 당일 청와대를 나와 다른 곳에서 숙박하는 것에 대해 "전혀 불편하지 않다", "신구 정권 갈등이란 표현을 하지 말아달라"고 기자들에게 재차 당부했다. 또 퇴임 후의 계획에 대해서는 "평범한 시민으로 가보고 싶은 데를 가보고, 먹고 싶은데를 찾아 먹기도 하고 보통 사람들의 삶처럼 살아보고 싶다"며 "아무런 계획을 하지 말자는 것이 지금 저의 계획"이라고 여러 가능성을 열어뒀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