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해병대 최전방 부대에서 막내병사에게 일어난 일 "식고문·성추행"



통일/북한

    해병대 최전방 부대에서 막내병사에게 일어난 일 "식고문·성추행"

    핵심요약

    해병대 "지난 3월에 내용 인지 후 가해자 즉시 분리"
    군 인권센터 "선임병 3명이 성희롱·성추행에다 식고문"


    해병대는 25일 최전방 부대인 연평부대에서 선임병 3명이 기수가 낮은 막내 병사를 상대로 성희롱에다 음식을 강제로 먹게 하는 '식고문'까지 했다는 군 인권센터의 기자회견에 대해 "지난 3월 말 피해자와의 면담을 통해 관련 내용을 인지하고 즉시 가해자와 피해자를 분리 조치했다"고 밝혔다.
     
    해병대는 "군사경찰이 조사를 할 때 가해자가 혐의를 대부분 인정했으며 증거인멸 및 도주 우려가 없어 불구속 수사 후 기소 의견으로 송치한 상태"라며, "향후 법과 규정에 따라 엄정하게 처리할 예정이며, 유사 사건이 재발하지 않도록 병영문화혁신 활동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민단체인 군 인권센터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13명이 머무는 생활관에서 A병장과 B상병, C상병 등 선임병 3명이 가장 기수가 낮은 막내 병사인 피해자를 구타하고 성추행을 했다"며, 인권 침해 행위는 지난달 중순부터 시작돼 피해자가 30일 간부에게 보고하기 직전까지 이어졌다고 폭로했다.
     
    연합뉴스연합뉴스
    군 인권센터에 따르면 가해자인 A병장과 B상병은 지난 달 26일 '격투기를 가르쳐 주겠다'며 피해자를 침대에 눕힌 뒤 배를 꼬집고, 유두에 빨래집게를 꽂는 등 성적 수치심을 주는 가혹행위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B상병과 C상병은 같은 날 샤워하고 나온 피해자의 음모를 전기 이발기로 깎기도 했고, 특히 B상병은 이후 다른 동료들에게 이 사실을 말하고 피해자더러 성기를 보여주도록 하는 등 성희롱에 성모욕까지 한 것으로 전해졌다. 
     
    군 인권센터는 "이날 밤 10시 30분께에는 음식을 강제로 먹이는 식 고문까지 벌어졌다"며, "스파게티 면과 소스를 손으로 비빈 뒤 먹기를 강요해 피해자가 어쩔 수 없이 먹어야만 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피해자가 결국 피해 사실을 상부에 보고했고, 가해자들은 해병대 군사 경찰대에서 불구속 수사를 받고 군 검찰로 송치되기에 이르렀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