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검수완박 중재안 의총 추인도 했는데…당내 반발에 尹 의중 주목

뉴스듣기


국회/정당

    검수완박 중재안 의총 추인도 했는데…당내 반발에 尹 의중 주목

    뉴스듣기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인수위사진기자단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인수위사진기자단
    국민의힘이 더불어민주당과 이른바 '검수완박(검찰수사권 완전박탈)' 중재안에 합의해 의총에서 추인을 받은 지 사흘도 채 지나지 않아 후폭풍에 휩싸였다. 침묵을 지키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교통정리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배현진 당선인 대변인은 24일 브리핑에서 검수완박 중재안 합의에 대한 윤 당선인의 입장을 묻는 질문에 "윤 당선인은 일련의 과정을 국민이 우려하는 모습과 함께 잘 듣고 잘 지켜보고 있다"며 "취임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취임 이후에 헌법가치를 수호하기 위해 대통령으로서 책임과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검수완박 입법과 관련해서는 언급 자체를 하지 않던 것에서 한 발 더 구체화된 입장이지만, 중재안 합의에 당내 역풍이 강하게 불고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함의를 추측하기 어려운 설명이다.

    윤 당선인의 의중과 관련해서는 당내에서도 혼란스러운 분위기다. '소통령'이라 불릴 정도로 윤 당선인과 가까운 한동훈 법무부 후보자와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권성동 원내대표의 입장이 엇갈리고 있기 때문이다. 원내 관계자는 "중재안에 합의한 권 원내대표가 윤 당선인과 교감을 아예 안 했을리가 없는데, 한 후보자가 저렇게 나오니 무슨 상황인지 확실히 알 수가 없다"고 말했다.  

    다만 윤 당선인 측에서 '헌법가치 수호'를 거론한 것을 두고는 윤 당선인이 검수완박 중재안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힌 한동훈 후보자의 입장에 더 무게를 둔 게 아니냐는 얘기가 나온다. 실제로 이날 당내에서는 중재안에 문제를 제기하는 주장이 일제히 쏟아졌고 이준석 당대표는 다음 날 최고위원회에서 중재안 재검토를 천명했다.

    때문에 윤 당선인이 이번 사안에 대한 입장을 표명하며 교통정리를 해야 되는 상황을 배제할 수 없다는 얘기가 나온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국회 파국 직전까지 갔던 사안에 대해 원내대표가 의총에서 설명하고 추인까지 받은 안을 뒤집어야 한다면, 거기엔 충분한 설명과 명분이 필요하다"며 "윤 당선인의 메시지가 필요한 이유"라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