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전국 고검장들 "검수완박 심각한 혼란 초래…김오수, 국회 출석하라"



법조

    전국 고검장들 "검수완박 심각한 혼란 초래…김오수, 국회 출석하라"

    핵심요약

    검수완박 반발해 18일 모인 고검장들
    "법에 많은 모순과 문제점 있어 혼란 초래"
    "총장 국회 출석해 검찰 의견 개진하라"
    잠적했던 김오수는 청와대 면담 진행
    청와대 "검찰 자기 개혁과 자정 노력 해야"

    18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 긴급 전국 고검장회의 알림판이 세워져 있다. 박종민 기자18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 긴급 전국 고검장회의 알림판이 세워져 있다. 박종민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입법 강행에 반발해 모인 전국 고등검찰청장들이 18일 "(검수완박) 법안에 많은 모순과 문제점이 있어 심각한 혼란과 국민 불편을 초래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국 고검장들은 이날 오전 9시 30분부터 검수완박 관련 회의를 열었다. 지난 8일 이후 두 번째 회의였다.

    이날 오후 4시까지 회의를 진행한 고검장들은 검수완박에 반대 입장을 드러내며 "김오수 검찰총장에게 이러한 의견을 전달하고, 향후 국회에 출석해 검찰 의견을 적극 개진해 줄 것을 요청했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총장을 중심으로 국회 논의 과정에 적극 참여해 법안의 문제점을 충분히 설명을 드리는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 집무실 앞에서 김오수 검찰총장과 악수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 집무실 앞에서 김오수 검찰총장과 악수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한편 전날 사표를 제출했던 김오수 총장은 이날 오전 잠적했다가 오후 청와대를 찾아 문재인 대통령과 면담을 진행했다. 면담 직후 김 총장은 "소위 검수완박 법안의 여러가지 문제점에 대해 상세하고 충분하게 말씀드렸다"라고 말했다.

    반면 청와대는 "개혁은 검경의 입장을 떠나 국민을 위한 것이 돼야 한다"라며 "검찰에서도 끊임없는 자기 개혁과 자정 노력을 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검찰총장은 현 상황에 대한 책임이 없으니 임기를 지키고 역할을 다해달라"라며 "이럴 때일수록 총장이 중심을 잡아야 한다"라고 주문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