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포항·경주환경연 "가습기 피해조정안 거부 옥시·애경 규탄"



포항

    포항·경주환경연 "가습기 피해조정안 거부 옥시·애경 규탄"

    환경연 "옥시와 애경은 가습기살균제 피해대책 책임 다하라"
    "조정안 거부할 경우 불매운동 개시"

    영화 '공기살인' 스틸컷. TCO㈜더콘텐츠온 제공영화 '공기살인' 스틸컷. TCO㈜더콘텐츠온 제공
    경북 포항·경주환경운동연합은 가습기살균제 피해구제를 위한 조정위원회(이하 조정위)의 조정안을 수용하지 않은 옥시와 애경산업에 '피해조정안 적극 수용'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포항·경주환경운동연합은 18일 발표한 성명서에서 "가습기살균제 참사가 발생한 지 11년만의 조정안이 옥시와 애경산업의 부동의로 무산 위기에 처했다"며 "이들을 강력히 규탄하면서 불매운동을 예고한다"고 밝혔다.
       
    조정위는 가습기살균제 참사 10주기인 지난해 10월 출범해 피해자 단체 및 관련 기업 9곳과 60회 이상 논의를 거쳐 올 3월 최종 조정안을 도출했다. 
       
    조정위에 따르면 조정대상자는 7천여 명, 9개 기업이 부담해야 하는 조정 금액은 최대 9240억 원이다. 
       
    현재 SK케미칼·LG생활건강 등 7곳은 조정안에 동의했지만 조정금액의 60% 이상을 내야 하는 옥시와 애경산업이 동의하지 않으면서 조정안은 무산 위기에 처했다. 
       
    전체 1천만 개 가습기살균제 중 옥시는 절반에 달하는 490만개를 판매했고, 애경은 172만개로 두 번째로 많다. 2개 기업의 가습기살균제 판매량은 전체의 3분의 2에 달한다. 
       
    정정위 활동기한은 이달 말까지로 피해자와 기업 모두가 동의해야 연장이 가능하지만, 조정위 최종안에 동의하지 않은 옥시와 애경산업이 지난 13일 논의자리에 불참하면서 조정위 활동기한 연장도 불투명해졌다.
       
    환경연은 "가장 많은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를 발생시킨 옥시와 애경이 피해조정안을 오히려 무산시키려 하고 있다"고 비판하며 "최소한의 양심을 저버리고 피해조정안을 끝내 외면하다면, 2016년과 같이 다시 한 번 우리는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불매운동을 펼쳐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가습기살균제 참사로 인해 전국적으로 95만 명의 피해자가 나왔고 이로 인한 사망자는 2만 명으로 추산된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