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근혜 만난 윤석열 "인간적 안타까움, 미안함 말씀드렸다"(종합)



국회/정당

    박근혜 만난 윤석열 "인간적 안타까움, 미안함 말씀드렸다"(종합)

    尹 "악연에 대해 죄송" 朴"건강 챙기면 좋겠다"
    대통령 취임식 초청에 朴 "가능하면 참석하겠다"
    尹 "박정희 대통령과 근무했던 분들 뵙고 국정 배우고 있어"
    尹, 서문시장-동성로 잇따라 방문하며 감사인사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2일 오후 박근혜 전 대통령 대구 달성 사저를 예방, 박 전 대통령과 대화하고 있다. 당선인 대변인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2일 오후 박근혜 전 대통령 대구 달성 사저를 예방, 박 전 대통령과 대화하고 있다. 당선인 대변인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2일 박근혜 전 대통령과 만나 과거 국정농단 특별검사와 피의자로서의 악연에 대해 미안한 심경을 전했다. 윤 당선인은 박 전 대통령을 제20대 대통령 취임식에 초청했고 박 전 대통령은 "가능하면 참석하겠다"고 답했다.
     
    윤 당선인은 이날 오후 2시 대구 달성 사저를 찾아 박 전 대통령과 약 50분 동안 회동했다. 이 자리에는 윤 당선인과 박 전 대통령, 권영세 인수위 부위원장, 유영하 변호사가 배석했다.
     
    회동을 마친 뒤 윤 당선인은 기자들과 만나 "아무래도 지나간 과거가 있지 않나"라며 "인간적인 안타까움과 마음속으로 가진 미안함 이런 것을 말씀드렸다"고 밝혔다. 또 "대통령님 건강에 대해 이야기를 했다"며 "대통령님이 지금 살고 계시는 생활에 불편한 점이 없는지 이야기를 나눴다"고 덧붙였다.
     
    이는 윤 당선인이 검사 시절 당시 '최순실 특검' 수사팀장으로 국정농단 사건을 수사해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중형을 끌어냈던 것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보인다.
     

    동석했던 권영세 인수위 부위원장은 "일종의 악연에 대해 굉장히 죄송하다는 말씀을 당선인께서도 하셨다"며 "당선인께서 박 전 대통령께서 하신 일에 대한 계승도 하고 널리 홍보도 해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명예를 회복하겠다는 말씀이 있었다"고 말했다.
     
    권 부위원장은 이어 "당선인은 (박 전 대통령이) 서울에 병원을 다닐 때 경호 등에 대해 전직 대통령으로서 전혀 불편함이 없도록 최대한의 조치를 취하겠다는 말씀을 드렸다"고 말했다.
     
    박 전 대통령 측에서 함께 배석했던 유 변호사는 "(박 전 대통령이) 당선 시절부터 격무일 거다. 건강을 잘 챙기셨으면 좋겠다고 말씀하셨다"고 했다. 이어 "박 전 대통령이 당선인을 보고 처음 뵙는 분이지만 화면에서 많이 봬서 그런지 오래 전에 만난 사람 같다는 말씀을 하셨다"며 분위기를 전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2일 오후 대구 달성군 박근혜 전 대통령 사저를 방문 후 사저 인근을 찾은 시민들에게 고개 숙여 인사하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2일 오후 대구 달성군 박근혜 전 대통령 사저를 방문 후 사저 인근을 찾은 시민들에게 고개 숙여 인사하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윤 당선인은 다음달 10일 열리는 제20대 대통령 취임식에 박 전 대통령을 초청했다. 권 부위원장은 "취임식 (참석)부분도 윤 당선인께서 정중하게 요청했고, 박근혜 전 대통령께서도 '가능하면 참석하겠다'고 말씀하셨다"고 밝혔다.
     
    박 전 대통령의 부친인 박정희 전 대통령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 유 변호사는 "윤 당선인은 박정희 대통령이 당시 내각과 청와대를 어떻게 운영했는지 자료를 봤고, 박정희 대통령을 모시고 근무했던 분들을 찾아뵙고 당시 어떻게 국정을 이끌었는지도 배우고 있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두 사람의 만남은 화기애애했다고 동석자들은 전했다. 유 변호사는 "따뜻한 분위기 속에서 대화가 진행됐다. 간혹 웃음도 많이 했다"고 말했다. 또 "언론에 발표하지 못할 이야기는 되게 속 깊은 이야기"라며 "두 분간 서로 웃으며 할 수 있는 그런 이야기를 나눴다"고 덧붙였다.
     
    회동이 이뤄진 박 전 대통령의 대구 달성 사저에는 지지자 약 300명이 모였다. '윤석열 당선인의 방문을 환영합니다'라는 현수막과 함께 박 전 대통령의 사저 입주를 축하하는 화환들도 길게 늘어섰다.
     
    앞서 윤 당선인은 이날 오전 대구 서문시장을 찾아 대선 당시 보내준 지지에 감사 인사를 전했다. 윤 당선인은 서문시장 상인연합회와 간담회에서 "권력이 서문시장에서 나오는 것 같다. 서문시장만 오면 아픈 것도 다 낫고, 자신감을 얻게 된다"며 감사를 표했다.
     
    박 전 대통령과의 회동 후에는 대구 동성로를 찾아 "1960년대 박정희 대통령이 대구경북을 우리나라의 수출 산업의 기지로 만드셔서 지역경제와 대한민국 경제를 도약시키셨듯이 대구경북에 제2의 새로운 도약을 여러분들과 함께 일궈내겠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