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방부는 지금 이사중"…'윙윙' 소리내며 문서파쇄 한창



국방/외교

    "국방부는 지금 이사중"…'윙윙' 소리내며 문서파쇄 한창

    핵심요약

    8일 오전 이사차량 들어오며 짐 옮기기 분주한 국방부
    계획예산관실·운영지원과·대변인실·기자실부터 1차 이전
    전문 파쇄 차량 들어와 보안문서 파기…전날부터 "윙윙"
    28일 한미연합훈련 종료시까지 2~4층 핵심부서 이전 불가
    배현진 "우선순위는 새 대통령 집무실…여건 안되면 임시 집무실도"

    김형준 기자김형준 기자
    국무회의에서 대통령실 이전 예비비 360억원이 의결된 지 이틀 뒤인 8일 아침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 전날부터 각 부서들은 보안 서류를 분류해 마대에 담아 내놓고 옮길 짐을 정리해 내놓느라 바빴다.

    오전 8시 이사 차량이 들어오면서 1차(4월 13일까지)로 이사하는 부서들이 먼저 짐을 내놓기 시작했다. 건물 구조상 사다리차를 댈 수 없어 엘리베이터를 통해 짐이 실려 나오자, 중앙 현관 앞에 주차한 이사 차량이 계속 짐을 실어 날랐다.

    평소엔 무장한 군사경찰이 지키며, 출입증을 인식하고 소지품 검문검색을 거쳐야 들어올 수 있는 보안 게이트도 짐을 나르기 위해 활짝 열려 있었다.

    국방일보 제공국방일보 제공
    1차로 이사하는 부서는 계획예산관실과 운영지원과 등으로, 이들은 국방부 후문에 있는 군사법원과 정문 쪽에 있는 국방컨벤션 건물로 이동한다. 대변인실과 기자실도 옆 건물인 합동참모본부 대회의실로 옮기는 탓에, 기자들도 전날부터 이사 준비를 하느라 분주했다.

    김형준 기자김형준 기자
    본청 앞에는 전문 차량을 불러와 파쇄 작업을 진행하고 있었는데, 점심을 먹고 온 뒤에도 서류를 담은 마대가 계속 쌓이고 있었다. 윙윙거리는 기계 소리가 큰 탓에 근처를 지나갈 때마다 말소리가 잘 들리지 않았다.

    2차 이전은 4월 20일까지로, 전력자원관리실과 국방개혁실 등이 별관(구청사)로 이동하며 동원기획관실과 군공항이전사업단 등이 본관(신청사) 옆 근무지원단 건물로 이동한다.

    3차는 4월 28일까지로 도서관과 자료실, 용역업체 등이 옮겨간다. 4차는 5월 4일까지로 합참 옆 합동전쟁수행모의본부(JWSC) 내부 이전이 진행되며 합참 일부가 시설본부 건물로 이동한다.

    최종 단계인 5차는 5월 14일까지인데 장차관실, 기획조정실, 정책실, 인사복지실 등 지휘부와 작전·대비태세 관련 부서가 합참 청사로 옮겨간다. 오는 28일까지 한미연합 지휘소훈련(CCPT)이 예정돼 있어 그 전까지 이전이 어렵기 때문이다.

    합참 건물에 위치한 일부 부서는 시설본부로 옮겨간다. 시설본부와 별관 일부, 근무지원단 일부는 전쟁기념관 뒤편 구 방위사업청 건물(현 국방대 서울캠퍼스, 국방홍보원)로 옮겨간다. 방산기술지원센터는 기상청으로 옮긴다.

    국방일보 제공국방일보 제공
    국방부 관계자는 "물동량과 이사업체 사정 등을 고려해 나눠서 이전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다른 관계자는 지난달 18일 인수위원들을 맞은 자리에서 "아파트처럼 사다리차를 댈 수 있는 구조가 아니라서 엘리베이터를 통해 짐을 옮겨야 하고, 입구는 아까 들어온 그 곳(중앙 현관)뿐이다"며 "업체에 물어보니 10개 층 사무실에서 24시간 내내 작업해도 20일 정도 걸려야 짐을 뺄 수 있다고 한다"고 설명한 적이 있다. 8일 기준으로 취임식날인 5월 9일까지는 31일이 남았다.

    앞서 윤석열 당선인은 "청와대에는 단 하루도 있지 않겠다"며 집무실을 이전하겠다고 강력히 주장한 바 있다. 국방부 관계자는 '윤 당선인이 5월 10일부터 청사에서 집무를 하겠다고 하는데, 대통령과 장관이 동거를 하게 되나'라는 질문에 "제가 알기로는 그렇지 않다"고 답했다.

    김형준 기자김형준 기자
    이로 미뤄볼 때 한미연합훈련이 종료되는 4월 28일부터 2층에 위치한 장차관실 등 지휘부 이전 작업을 시작해, 5월 중순까지 합참 청사로 이전하는 작업을 진행할 전망이다.

    현 국방부 청사에서는 일단 중앙현관을 통해 들어오고 나면 별다른 제재 없이 장차관실이 위치한 2층까지 곧바로 올라갈 수 있지만, 장관실 앞에 무장한 군사경찰이 또 지키고 있다. 3층부터는 사무실이 있는데 따로 권한이 있어야 출입이 가능하다. 1층 기자실에 있는 기자들도 평소에는 2층까지만 드나들 수 있다.

    이 때문에 인수위는 여러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배현진 당선인 대변인은 8일 정례브리핑에서 "일단 가장 우선순위로 당선인의 집무실, 새 대통령 집무실 설치에 집중할 예정이다"며 "이미 보도된 대로 보안상 이유로 2개 층에 집무실을 만드는 것, 또는 당장 여건이 되지 않으면 임시 집무실을 설치하는 등 다양한 방안을 고려하며 취임 당일부터 대통령께서 집무실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말했다.

    이전 스케줄상 장차관실과 정책실, 인사복지실, 기획조정실 등이 맨 마지막에 이동하는데 이들은 모두 2~4층에 위치하고 있다. 따라서 인수위는 일단 5층 이상에 임시 집무실을 설치하고, 연합훈련 종료 뒤 관련 부서 이전과 함께 본격적인 리모델링 작업에 착수할 전망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