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尹 당선인 측 "'용산 이전' 예비비, 협조 이뤄질 것 기대…내일 국무회의 처리"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尹 당선인 측 "'용산 이전' 예비비, 협조 이뤄질 것 기대…내일 국무회의 처리"

    핵심요약

    집무실 '용산 이전' 예비비 관련 "내일 임시국무회의 소집해 처리한다고 들어"
    尹 측 요구한 496억 못 미치는 300억 거론…"액수별 대응이 있는 건 아냐"
    코로나 2차 추경 앞두고 물가 상승 우려에…"물가‧금리 등 추가 변수 점검"

    윤석열 당선인이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집무실에 들어오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윤석열 당선인이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집무실에 들어오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은 5일 집무실 이전에 필요한 예비비에 대한 문재인 정부의 국무회의 상정 여부와 관련해 "청와대가 내일 임시국무회의를 소집해 처리하는 것으로 들었다"고 말했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오전 브리핑에서 "예비비 문제는 실무적으로 시간이 좀 더 걸리지만 아마 협조가 잘 이뤄질 것이라고 믿는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당선인 측은 당초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이전 계획을 발표하면서 예비비 496억원 사용을 현 정권에 요청했다. 전날 행전안전부는 안보 관련 위기관리시스템의 추가 검토가 필요하다고 지적하면서 이날 국무회의 상정은 사실상 무산된 상태다.
     
    김 대변인은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의 만찬 회동 이후 큰 틀에서 협조가 이뤄지고 있다"며 "원만하게 협의하고 있기 때문에 내일 임시국무회의나 금명 간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선 당초 요구한 예비비에 비해 낮은 금액인 300억원 가량만 상정될 것이란 설에 대해선 "액수별로 상정해서 단계별 대응이 있는 건 아니다"라며 "상호 간 신뢰 원칙으로 소통이 우선 되는 것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예비비 액수별로 의견 교환이 있을 정도로 각박하진 않다"고 답했다.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 연합뉴스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 연합뉴스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도 예비비 액수에 대해 크게 문제가 될 게 없다고 했다. 장 실장은 이날 오전 통의동 인수위 사무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실무적인 부분이 완료되면 임시회라도 열어서 300억원 가량과 나머지 금액도 절차가 완료되는 대로 처리할 것"이라며 "집무실 이전과 관련해 윤 당선인과 청와대 간 논의는 아주 좋게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코로나19로 인한 소상공인들의 손실보상에 필요한 2차 추가경정예산안 편성을 앞두고 물가상승 우려가 나온 데 대해선 추가 점검을 하겠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지난 5년 문재인 정권에서만 국가채무가 400조원 이상 늘어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새 정부 출범과 함께 국민들의 힘든 상황을 감안해 여러 조치를 시행할 것인데 이것이 물가상승, 금리 인상 등과 연동돼 추가적으로 민생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떤 변수가 있을지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