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민주당 "한덕수 '18억 고문료' 의아해"…한 "청문회서 판단" 발끈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민주당 "한덕수 '18억 고문료' 의아해"…한 "청문회서 판단" 발끈

    핵심요약

    박홍근 "법률가도 아닌데 어떤 역할 했나"
    문재인 인사검증 7대 기준 '송곳검증' 예고
    국힘 "文정부서 안 지킨 기준…민주당이 폐기"
    한덕수 "국회 청문회서 토론 후 논의할 것"

    윤석열 정부의 첫 신임 국무총리로 지명된 한덕수 전 총리가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로 들어가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윤석열 정부의 첫 신임 국무총리로 지명된 한덕수 전 총리가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로 들어가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더불어민주당은 5일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김앤장으로부터 4년간 18억원의 고문료를 받은 것에 대해 "국민들이 의아해한다"고 지적했다. 한 후보자는 논란에 대해 "국회 청문회에서 토론하고 판단할 일"이라며 발끈했다.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법률가도 아닌 전직 고위 관료가 김앤장에서 어떤 역할을 맡았는지 궁금하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월급 3500여만원이 법과 원칙, 공정과 상식, 도덕과 양심 기준에 맞는지 들여다보지 않을 수 없다"며 "인사청문TF 진용을 갖춰 가동할 것"이라고 송곳검증을 예고했다. 민주당 인사청문 TF는 민형배 의원을 단장으로 고민정, 김수흥, 최기상 의원이 활동한다. 이밖에 외부 전문가를 추가로 영입할 예정이다.

    박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의 인사검증 7대 기준을 기본으로 국민의 눈높이에서 인사 검증 원칙 기준을 갖춰 국민께 보고할 것"이라며 "제대로 된 검증이야말로 국민들이 야당에 바라는 역할"이라고 말했다. 문 정부의 인사검증 7대 기준은 △병역기피 △탈세 △불법 재산증식 △위장전입 △연구 부정행위 △음주운전 △성범죄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는 "완전한 코미디가 아닐 수 없다"고 받아쳤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에서 인사검증 7대 기준을 검증 잣대로 삼겠다고 한다"며 "7대 인사기준은 문 정권에서조차 한 차례도 지켜지지 않으면서 민주당의 손에 의해 스스로 폐기처분된 지 오래됐다"고 반박했다. 이어 "자신들이 지키지 않은 7대 기준을 다시 꺼내려면 적어도 문 정권의 원칙 없는 자기 사람 챙기기, 내로남불 인사에 대한 진정성 있는 사과와 반성이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 후보자는 이날 오전 출근길에 "자료를 만들어 제출할 테니 국회 청문회에서 상세히 설명하고 토론할 것"이라며 "(지금) 하나하나 이게 옳냐 그르냐 (따지는 건) 의미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취재진이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인가'라고 재차 묻자 한 후보자는 "왜 나한테 묻나. 자료를 제출하면 국회에서 논의하고 기자들이 판단하고 국민들이 판단할 것"이라고 발끈하기도 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