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오스카 3관왕 '코다' 농인 배우 트로이 코처 "모두 꿈 이루길"



문화 일반

    오스카 3관왕 '코다' 농인 배우 트로이 코처 "모두 꿈 이루길"

    제94회 아카데미 시상식 3관왕 '코다'팀 수상 소감 화제

    오스카 시상자로 참석한 '미나리'의 배우 윤여정과 남우조연상을 수상한 '코다'의 배우 트로이 코처. 판씨네마㈜ 제공오스카 시상자로 참석한 '미나리'의 배우 윤여정과 남우조연상을 수상한 '코다'의 배우 트로이 코처. 판씨네마㈜ 제공'최초'의 기록을 세우며 오스카 3관왕의 주인공이 된 영화 '코다'의 배우 트로이 코처를 비롯한 '코다'팀이 남긴 수상 소감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27일(현지 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LA 돌비 극장에서 열린 제94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애플TV+ 영화 '코다'가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영화 최초로 오스카 최고 영예인 작품상의 주인공이 되며 새 역사를 썼다. 이날 '코다'는 작품상과 각색상, 남우조연상을 휩쓸며 3관왕에 올랐다.
     
    특히 선댄스 영화제 37년 역사상 최초 4관왕을 이룬 '코다'는 오스카 작품상을 받은 첫 선댄스 영화제 수상작이 됐다. 또한 감독상과 편집상 후보에 오르지 않고 작품상을 받은 최초의 영화이기도 하다.
     
    이뿐만이 아니다. 주·조연 등 청각장애인이 주로 출연한 영화로서는 최초의 작품상 수상작이라는 기록을 남겼다. 그중 트로이 코처는 미국 아카데미 역사상 최초로 청각 장애인이자 농인 배우로 남우조연상 후보에 이름을 올린 데 이어 수상의 영광까지 가져갔다.
     
    외화 '코다'에서 열연을 펼친 배우 트로이 코처. 판씨네마㈜ 제공외화 '코다'에서 열연을 펼친 배우 트로이 코처. 판씨네마㈜ 제공지난해 여우조연상 수상자인 윤여정의 호명으로 무대에 오른 배우 트로이 코처는 "나는 훌륭한 농인 연극계에 감사를 전하고 싶다. 내가 배우로서 연기력을 갈고닦을 수 있도록 받아주었고 기회를 주었다"며 "그리고 션 헤이더 감독님, 당신은 최고의 커뮤니케이터다. 당신이 농인 세계와 청인 세계를 한데 모았고 우리의 다리가 되어주었다"고 말했다.
     
    이어 "당신의 이름은 그곳에 영원히 새겨져 있을 것이고, 그 다리는 모든 배우와 제작진의 도움으로 만들어졌다"고 진심 어린 감사를 전했다.
     
    트로이 코처는 "오늘 수상은 농인 커뮤니티와 코다(CODA⸱Child of Deaf Adult, 청각 장애를 가진 부모를 둔 자녀) 커뮤니티와 장애인 커뮤니티를 위한 것이다. 지금은 우리를 위한 순간이다. 어머니, 아버지, 동생은 지금 이 자리에 없지만, 나를 보라! 나는 해냈다. 사랑한다"고 말했다.
     
    이날 오스카 시상식 전에 진행한 외신 인터뷰에서 트로이 코처는 "장애를 갖게 되었거나 청력에 문제가 있는 어린 아이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각자의 꿈을 이뤘으면 한다. 아이들 스스로 본인의 꿈을 제한하지 않길 바란다"며 농인과 코다를 향한 응원도 잊지 않았다.
     
    오스카 작품상, 각색상의 수상 소감을 위해 수어 통역사와 함께 무대에 오른 감독 션 헤이더(사진 오른쪽). 판씨네마㈜ 제공오스카 작품상, 각색상의 수상 소감을 위해 수어 통역사와 함께 무대에 오른 감독 션 헤이더(사진 오른쪽). 판씨네마㈜ 제공션 헤이더 감독 역시 "이 영화를 쓰고 연출한 것은 아티스트이자 한 사람으로서 내 삶을 바꾼 진정한 계기가 됐다. 그리고 도움을 주신 많은 분과 농인 커뮤니티, 코다 커뮤니티에게 감사드린다"며 농인과 코다에 대한 고마움을 잊지 않았다.
     
    '코다'의 프로듀서 필립 로셀렛은 수어 통역사와 함께 무대에 올라 먼저 "'코다'가 오늘밤 역사를 만들 수 있게 해준 아카데미에게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이어 거대한 태풍 속 어렵게 시작한 첫 촬영 당시 일화를 전한 로셀렛은 "그건 우리가 겪은 고난들의 시작에 불과했지만 당신(감독)은 배를 결국 바다에 띄웠다. 하지만 당신은 프로듀서가 꿈꿀 수 있는 최고의 캡틴이었다"며 션 헤이더 감독을 향해 찬사를 전했다.
     
    '코다'는 소리를 들을 수 없는 가족을 세상과 연결하는 코다 루비가 어느 여름날, 우연히 노래와 사랑에 빠지면서 꿈을 향해 달리는 감동 가득한 뮤직 드라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