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헨리, 친중 행보 비판받자 사과 "잘못한 말, 행동 다 죄송"



문화 일반

    헨리, 친중 행보 비판받자 사과 "잘못한 말, 행동 다 죄송"

    최근 서울 마포경찰서 학교 폭력 예방 홍보대사로 위촉된 헨리. 오른쪽은 오늘 올라온 사과문. 몬스터엔터테인먼트 제공/헨리 인스타그램최근 서울 마포경찰서 학교 폭력 예방 홍보대사로 위촉된 헨리. 오른쪽은 오늘 올라온 사과문. 몬스터엔터테인먼트 제공/헨리 인스타그램가수 겸 방송인 헨리가 일관된 친중 행보 탓에 최근 학교 폭력 예방 홍보대사로 위촉된 것을 두고비난의 목소리가 커지자 사과했다.

    헨리는 19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한국어로 글을 올려 "먼저 제가 잘못한 거 있다면 죄송하고 잘못한 행동이나 말… 다 죄송합니다"라며 "사람들에게 어디든 음악/무대/예능 etc 통해서 감동이나 웃음을 줄려구 했던 사람인데 요즘엔 그거를 못 해서 제가 너무 마음이 아파요"라고 전했다.

    이어 "요즘 유튜브나 기사 나온 건 팩트 아닌 게 너무 많아서 사람들은 저런 거 진짜 믿을 거라고 생각 안 해서 아무 말도 안 하고 조용히 있었는데 이젠 저 직접 만난 사람들 그런 거 보고 믿어서 얼마나 심각한지 느꼈어요. 심지어 이젠 정식 뉴스 채널까지… 저뿐만 아니라 많은 공인들도 같은 피해 받았을 거 같아요"라고 밝혔다.

    중국계 캐나다인인 헨리는 자신을 향한 비판 대부분이 자신의 행동이나 말보다는 자신의 피, 즉 출신 때문이라는 걸 알게 됐다며 그 점이 마음 아프다고 전했다.

    헨리는 "진짜 마음이 아픈 건… 댓글 읽으면서… 알게 된 건 대부분 저의 행동이나 말한 거 때문에 불편한 거 아니고… 저의 피 땜이라는 걸.  제가 하고 싶은 건 사람들에게 웃음을 줄려구 하는 건데, 만약 저 피 땜에 불편한 사람들 있다면… 저는 진짜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겠어요"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우리 팬 여러분들에게 제일 죄송하고 항상 좋은 얘기 하고 좋은 모습으로만 나타날 거라고 약속했지만 그 약속 못 지켜서 im so sorry"라고 글을 맺었다.

    이번 사과문에는 '최송하고'(죄송하고) '최송합니다'(죄송합니다) '깜먹고'(까먹고) '땜운에'(때문에) '알개된건'(알게 된 건) '절태'(절대) '저뿌만'(저뿐만) 등 맞춤법에 맞지 않은 표현이 잦았다.

    서울 마포경찰서 '칭찬합시다' 게시판 캡처서울 마포경찰서 '칭찬합시다' 게시판 캡처최근 서울 마포경찰서(총경 배용석)는 헨리를 학교 폭력 예방 홍보대사로 위촉했다. 학교 폭력이 사회 전반에서 관심을 가져야 할 문제라는 취지에 헨리가 적극 공감해 홍보대사를 맡게 됐다는 게 소속사 설명이다.

    당시 헨리는 "평소 워낙 아이들을 좋아하는 편이고 청소년들과 함께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 왔는데, 이렇게 본격적으로 학교폭력 예방에 동참할 수 있어 매우 영광"이라며 "모두가 즐거운 학교생활을 위해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이라면 언제든, 무엇이든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하지만 이 소식이 전해지자 온라인에서는 헨리의 그간 행적을 거론하며 부정적인 반응이 나왔다. 그가 남중국해 영토 분쟁 당시 '하나의 중국'을 옹호하고 한복, 부채춤, 판소리 등 한국 문화를 중국 전통문화인 것처럼 소개하는 동북공정 프로그램에 출연한 것 등을 문제 삼은 것이다.

    '하나의 중국'(One-China policy) 원칙은 중국과 홍콩·마카오·대만은 나뉠 수 없는 하나이기에, 중국 내 소수민족의 자주권을 인정하지 않고 중국만을 유일한 합법 정부로 인정하겠다는 의도를 담고 있다.

    현재 마포경찰서 게시판에는 헨리의 홍보대사 위촉을 취소하라는 쪽과 마포경찰서의 결정을 지지한다는 쪽이 치열하게 맞서 글을 올리는 상황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