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尹 오늘 대통령실 이전지 밝힌다…용산? 광화문?



국회/정당

    尹 오늘 대통령실 이전지 밝힌다…용산? 광화문?

    尹, 인수위원 종합보고 이어 청와대 이전 후보지 직접 답사
    20일 오전 11시 직접 집무실 이전 대상지 밝히는 기자회견
    "국민소통, 국가안보, 일상불편, 업무환경 등 두루 고려"
    국방부 "24시간 작업해도 20일 걸려", 외교부 "외교통신망 중단 우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9일 청와대 이전 후보지 중 한 곳인 용산 국방부 청사를 직접 답사하고 있다. 국민의힘 제공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9일 청와대 이전 후보지 중 한 곳인 용산 국방부 청사를 직접 답사하고 있다. 국민의힘 제공대통령실 이전 후보지로 꼽히는 용산 국방부 청사와 광화문 외교부 청사를 직접 답사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기자회견을 열고 최종 이전지를 발표할 예정이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은 이날 오전 11시 윤 당선인이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에서 직접 기자회견을 연다고 전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전날 "윤 당선인이 오전 11시부터 2시간가량 대통령 집무실 이전 후보지인 외교부 청사와 국방부 청사를 답사했다"고 밝힌바 있다. 이 자리에는 김기현 원내대표,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 김병준 지역균형발전위원장 등이 함께했다. 전날 기획조정분과와 외교안보분과 인수위원들이 현장을 답사하고 종합보고를 한 데 이어 윤 당선인이 직접 후보지를 찾은 것이다.
     
    김 대변인은 "윤 당선인과 참석자들은 후보지별로 어느 곳이 국민소통의 장으로 적합한지, 국가안보 수호를 위한 최적지인지, 국민에게 주는 일상의 불편은 없을지, 참모 및 전문가들과 격이 없이 제대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인지 등을 점검하고, 배석한 부처 공직자와 질의응답 시간도 가졌다"고 밝혔다.
     
    전날 오후 권영세 부위원장과 원희룡 기획위원장, 윤한홍 청와대이전TF팀장 등 인수위원들은 용산 국방부 청사와 광화문 외교부 청사를 방문했다. 이들은 각 청사의 구조와 현황, 주변 여건에 대한 상세한 브리핑을 받고 의견을 교환한 뒤 윤 당선인에게 각 청사의 장단점을 비롯한 의견을 종합해 보고했다.
     
    다만 인수위 관계자들의 현장답사에서는 집무실 이전에 대한 각 부처의 현실적인 어려움이 토로됐다. 먼저 국방부는 집무실 이전 기간 동안 안보 공백이 우려된다는 의견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 관계자는 인수위원들에게 "건물이 사다리차를 댈 수 있는 구조가 아니어서 엘리베이터를 통해서 짐을 옮겨야 한다"며 "업체에 문의하니 24시간을 내내 작업해도 20일이 걸린다는 견적을 받았다"고 말했다.
     
    외교부 또한 재외공관 약 170곳의 보고를 받고 지시 등을 내리는 외교통신망이 최소 3~4주 중단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는 의견을 전달했다고 한다.
     
    하지만 현실적 난관에도 불구하고 이날 윤 당선인이 직접 나서는 기자회견이 확정된 것은 윤 당선인이 최종 이전지를 이미 결단했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동시에 국내외 현안이 산적한 가운데 대통령실 이전과 같은 지엽적인 사안으로 논란이 더 커지는 것을 조기에 차단하고 국민들께 본인이 직접 나서 대통령실 이전 이유와 이전지 결정 내용를 설명하고 설득에 나서겠다는 의지표현으로 보인다.

    이와함께 윤 당선인은 이번 기자회견에서 지난 16일로 예정됐다 무산된 문재인 대통령과의 회동과 관련해서도 향후 계획과 입장을 표명할 것으로 전망된다.

    회동 무산과 관련해 양측의 감정싸움이 격해진 가운데 문 대통령은 지난 18일 "빠른 시일 내에 격의없이 허심탄회하게 대화하는 자리를 갖는 게 국민에 대한 도리이다. 청와대의 문은 늘 열려있다"며 윤 당선인을 향해 손을 내밀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