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민주당, 접전 출구조사에 '눈물 환호'…"예측한대로 나왔다"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선거

    민주당, 접전 출구조사에 '눈물 환호'…"예측한대로 나왔다"

    핵심요약

    공중파 3사·JTBC 초접전 출구조사 결과 나와
    민주당 의원들, 주먹 치켜들고 '이재명' 연호
    '머리에 붕대' 송영길 대표, 눈물 흘리기도
    강훈식 "예측한대로…여성 표 움직인 게 주효"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총괄선대위원장과 송영길 대표, 윤호중 원내대표, 추미애 명예선대위원장 등 당 지도부가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개표 상황실에서 방송 3사 출구조사 결과를 지켜보며 환호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총괄선대위원장과 송영길 대표, 윤호중 원내대표, 추미애 명예선대위원장 등 당 지도부가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개표 상황실에서 방송 3사 출구조사 결과를 지켜보며 환호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20대 대통령선거 출구조사 결과가 9일 '초접전'으로 나오자 더불어민주당이 예측한대로 나왔다며 환호했다.

    KBS와 MBC, SBS가 이날 진행한 출구조사 결과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48.4% 민주당 이재명 후보(47.8%)를 0.6%p 차이로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편 JTBC가 진행한 출구조사에선 이 후보가 48.4%의 지지를 받아 윤 후보(47.7%)를 0.7%p 차이로 제쳤다.

    이날 국회 의원회관 민주당 개표상황실에서 출구조사 발표를 기다리던 민주당 의원들은 직전까지 긴장을 숨기지 못하는 모양새였다. 이낙연 총괄선대위원장은 담담한 표정이었지만 주먹을 꽉 쥐었고 우상호 총괄선대본부장은 초조한지 연신 자리를 고쳐앉았다.

    다함께 카운트다운을 한 민주당 의원들은 출구조사 결과에 함성을 터뜨렸다. 이 후보가 밀리는 공중파 결과 때는 함성 소리가 다소 작았지만 JTBC 발표 때는 상황실이 떠나가라 소리가 커졌다.

    유세 도중 괴한에게 습격당해 이날 머리에 붕대를 감고 나타난 송영길 당대표는 돌연 안경을 벗더니 눈물을 닦기도 했다. 다른 의원들도 주먹을 치켜든 채 이재명 이름을 연호했고 일부는 "우리가 이겼다. 가자"라고 소리치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총괄선대위원장과 송영길 대표, 윤호중 원내대표, 추미애 명예선대위원장 등 당 지도부가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개표 상황실에서 방송 3사 출구조사 결과를 지켜보고 있다. 박종민 기자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총괄선대위원장과 송영길 대표, 윤호중 원내대표, 추미애 명예선대위원장 등 당 지도부가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개표 상황실에서 방송 3사 출구조사 결과를 지켜보고 있다. 박종민 기자민주당 측은 최근 여론조사 결과와 달리 접전 양상을 충분히 예측했다는 분위기다.

    강훈식 전략기획본부장은 출구조사 발표 이후 취재진에게 "박수 치고 한 것은 우리의 예측이 맞았기 때문"이라며 "오늘 결과로 적어도 우리가 예측한 범위 내에 있다는 것에 대한 안도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기존 여론조사 때는 이 후보가 8%, 11% 차이로 진다고 나왔는데 이해가 안되고 내부에서는 왜 이렇게 나오나 생각했다"며 "우리는 3% 차이 승리를 목표로 한다고 계속 말씀드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예상보다 높았던 사전투표가 절반 정도 (민주당 지지로 반영되면) 오차범위라는 건 바뀔 수 있다"며 "결과는 끝까지 알 수 없다. 끝까지 봐야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젊은 여성층 지지자 결집이 주효했다고 분석하고 있다.

    강 본부장은 "(선거) 마지막 즈음 여성의 표가 모이고 있고, (이들이) 여성정책 후퇴에 대한 걱정이 있다고 했다"며 "윤석열 대통령, 이준석 당대표가 여당대표가 되는 것에 대한 여성들의 두려움이 있다고 말씀드렸다"고 분석했다. 이 여성 표가 움직였다는 설명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