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우크라이나 해외 체류 남성들 "러시아와 싸우겠다" 속속 귀국



유럽/러시아

    우크라이나 해외 체류 남성들 "러시아와 싸우겠다" 속속 귀국

    우크라 국방장관 "러시아와 싸우려 6만 6천명 귀국"
    이번 주말까지 민간인 피란민 150만명에 이를 듯
    미국·독일·네덜란드, 벨라루스 국경 맞댄 리투아니아에 병력 급파
    민간인 대피 위한 일시 휴전에도 러시아 폭격

    4일 폴란드 프셰미실에서 우크라이나로 가는 기차를 타려는 사람들이 줄을 서고 있다. 연합뉴스4일 폴란드 프셰미실에서 우크라이나로 가는 기차를 타려는 사람들이 줄을 서고 있다. 연합뉴스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투가 계속되는 가운데, 우크라이나 남성 6만 6224명이 러시아군과 싸우기 위해 귀국했다.

    친(親)러시아 성향의 벨라루스와 국경을 맞댄 리투아니아에는 미국과 독일, 네덜란드 병력이 증파될 전망이다.

    우크라 국방장관 "나라 지키기 위해 많은 남성 귀국"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올렉시 레즈니코프 국방장관은 5일(현지시간) "나라를 지키기 위해 많은 남성이 귀국했다"며 "우크라이나인들이여, 우리는 무적"이라고 강조했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외국에 나가 있는 자국민은 물론 외국인들에게도 우크라이나로 와서 러시아군과 싸워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러시아 폭격을 피해 우크라이나를 떠나는 민간인 피란민도 늘고 있지만, 일부는 우크라이나를 지키기 위해 귀국하는 모양새다.

    한편 유엔 인권사무소(UNHCR)는 우크라이나를 떠나 해외로 피란한 난민 수가 현재 130만명이며, 이번 주말까지 150만명에 이를 것이라고 예상했다.
    3일(현지시간) 폴란드 크로쵸바 국경검문소 인근 우크라이나 임시수용시설 앞에서 피란민들이 줄을 서 있다. 연합뉴스3일(현지시간) 폴란드 크로쵸바 국경검문소 인근 우크라이나 임시수용시설 앞에서 피란민들이 줄을 서 있다. 연합뉴스

    나토 병력 리투아니아에 증파…러시아 견제


    이런 가운데 미국과 독일, 네덜란드가 친(親)러시아 국가인 벨라루스와 국경을 맞대고 있는 발트해 연안의 리투아니아에 병력을 추가 배치한다.

    리투아니아 아르비다스 아누사우스카스 국방장관은 이날 수도 빌뉴스에서 기자들에게 "미국은 탱크로 무장한 대대를, 독일은 방공 전력을 리투아니아로 보낼 예정"이라고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이에 따라 리투아니아에 배치되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병력은 현재 3천명에서 이달 말 4천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리투아니아 주둔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군을 보강하기 위해 파견된 독일군들이 17일(현지시간) 장갑차량을 몰고 루클라 기지에 도착하고 있다. 독일은 리투아니아에 350명의 병력과 100대 가량의 군용차량을 보냈다. 연합뉴스리투아니아 주둔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군을 보강하기 위해 파견된 독일군들이 17일(현지시간) 장갑차량을 몰고 루클라 기지에 도착하고 있다. 독일은 리투아니아에 350명의 병력과 100대 가량의 군용차량을 보냈다. 연합뉴스리투아니아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나토에 더 많은 병력과 군 장비를 배치해달라고 요청해왔다.

    에스토니아와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등 발트 3국은 한때 구소련에 의해 통치됐지만, 현재는 나토 동맹국이자 유럽연합(EU) 회원국이다.

    나토군은 지난 2016년 러시아의 크림반도 강제 합병 이후 발트 3국과 폴란드에 상시 주둔 중이다.

    우크라이나 "민간인 대피 지연…러 휴전 안지켜"


    우크라이나와 러시아가 민간인 대피를 위해 일부 지역에서 한시적 휴전에 들어갔지만, 러시아의 폭격이 계속되고 있다는 주장도 나왔다.

    우크라이나 마리우폴 당국은 이날 러시아군이 임시 휴전을 지키지 않아 민간인 대피가 지연되고 있다고 호소했다.

    지난 3일 폭격 당한 우크라이나 마리우폴 주택가. 연합뉴스지난 3일 폭격 당한 우크라이나 마리우폴 주택가. 연합뉴스AFP 통신에 따르면 마리우폴 시 당국은 이날 성명을 통해 "러시아군이 휴전 협정을 지키지 않고 있고, 방위를 이유로 우리 도시와 주변 지역에 폭격을 계속 가하고 있어 시민들의 대피가 지연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러시아 국방부는 이날 오전 10시(한국시간 오후 4시)부터 임시 휴전을 선언하고 우크라이나 남동부 마리우폴, 동부 볼노바하에서 각각 민간인이 빠져나갈 인도주의 통로를 개설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마리우폴 부시장은 여전히 러시아의 폭격으로 시민들이 위협받고 있다고 거듭 지적했다.

    마리우폴 부시장은 BBC와의 인터뷰에서 "처음에는 시민들이 포격이 잠시 중단됐다고 말했지만, 이후 러시아군은 중화기 등을 사용해 마리우폴에 폭격을 가하고 있다"며 "시민들이 매우 두려워하고 있다"고 현지 상황을 전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