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이재명, 조원진에도 '정치개혁 동참' 전달…연합전선 확대하나



국회/정당

    [영상]이재명, 조원진에도 '정치개혁 동참' 전달…연합전선 확대하나

    핵심요약

    이 후보, 어제 우리공화당 조 후보에 직접 전화
    "극심한 정치 대립·갈등, 정치개혁 통해 벗어나야"
    윤석열 후보 압박 차원?…안철수 이어 '러브콜' 확장

    더불어민주당 이재명(왼쪽) 우리공화당 조원진 대선후보.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이재명(왼쪽) 우리공화당 조원진 대선후보.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우리공화당 조원진 후보에게 '국민통합 차원에서 정치개혁에 함께 나서자'는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민주당 박찬대 선거대책위원회 수석대변인은 25일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이 후보가 극심한 정치 대립이나 갈등은 정치개혁을 통해 벗어나야하지 않겠냐는 취지의 얘기를 한 것 같다"며 "그동안 이 후보가 주장한 '국민통합'과 '국민내각'의 일환으로 보면 된다"고 말했다.
     
    조 후보 측 관계자 역시 통화에서 "이 후보가 어제 그(국민통합정부 제안)와 같은 내용의 문자를 보내 이후 통화로 이어졌고, 이 후보가 '함께 토론해보자'고 했다"라고 전했다.
     
    이 후보의 행보는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를 제외한 모든 야당 후보들과 연합전선을 구축해 윤 후보를 압박하려는 움직임으로도 풀이된다. 그는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에게 연일 '러브콜'을 보내고 있고, 정의당 심상정 후보에도 사실상 정책연대를 제안한 상태다.
     
    이 후보는 전날 "윤 후보를 제외하고 진짜 국민의 삶을 개선하자는 모든 정치세력이 가능한 범위에서 협력하는 길을 찾자. 정치개혁이라는 공통 공약 합의라도 하면 좋겠다"며 "국가를 위해 역할을 나누는 것이 합의되면 소연정·대연정 모두 할 수 있지 않느냐"고 말했다.
     
    민주당 송영길 대표 역시 제3지대 연대를 겨냥해 국회의원 연동형 비례제도,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 등을 포함한 선거제도 개혁 카드를 들고 나와 이 후보를 측면 지원하고 나섰다.
     
    이 후보는 최근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에게 '우리 품을 떠나게 해서 미안하다'는 내용의 사과 전화를 하기도 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