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러시아 침공 임박에 통상환경 우려 증폭…정부, 비상체제 가동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산업일반

    러시아 침공 임박에 통상환경 우려 증폭…정부, 비상체제 가동

    핵심요약

    러시아 데스크 통해 대응 현황과 향후 계획 긴급 점검
    현지기업 120개사 비상연락망 구축, 우크라이나 주재원 모두 대피
    아직까지 영향 제한적이지만 사태 악화되면 통상 차질 불가피

    전운 고조되는 우크라이나. 연합뉴스전운 고조되는 우크라이나. 연합뉴스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면침공이 임박했다고 미국이 경고한 가운데 정부는 우리 경제에 미칠 영향을 점검하는 등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이 24일 오후 서울 강남구 전략물자관리원에 있는 '러시아 데스크'를 방문해 대응현황과 향후 계획을 긴급점검했다고 밝혔다.
     
    러시아 데스크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가 격화돼 미국이 수출통제를 강화할 경우에 대비해 전략물자관리원에 설치한 기업 전담 상담창구이다.
     
    우리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애로사항을 상시접수하고, 미국의 수출통제에 관한 정보제공, 기업상담, 수출통제에 대응, 법제 분석 등을 지원한다.
     
    산업부는 이미 운영 중인 산업자원안보TF와 러시아 데스크를 연계해 수출통제와 관련한 지원책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고, 핵심적 공급망의 안정적 유지에 정책역량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종로구 한국무역보험공사에서 열린 '주요 업종 우크라이나 사태 및 수출상황 점검회의'에서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이 발언을 하는 모습. 연합뉴스종로구 한국무역보험공사에서 열린 '주요 업종 우크라이나 사태 및 수출상황 점검회의'에서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이 발언을 하는 모습. 연합뉴스앞서 산업부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5차 통상추진위원회를 열고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의 영향과 무역·통상환경을 점검했다.
     
    정부가 파악한 바에 따르면 현재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에 진출한 현지기업 120개사가 코트라 등과 비상연락망을 구축하고 애로사항을 실시간 공유하고 있다.
     
    또 우크라이나 현지에 있는 우리 기업 13개사 주재원 43명이 우리나라나 인근 국가로 이미 대피를 완료했다.
     
    정부는 아직까지 우리 수출·진출기업에 대한 영향은 제한적이며 사업을 유지한다는 입장이지만 사태가 악화되거나 장기화되면 물류와 거래 차질 등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은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지정학적 긴장과 경제적 영향 등 엄중한 통상환경이 지속되고 있다"며 "우리 기업과 산업에 피해가 없도록 통상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