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우라, 하꾸? 日 잔재는 가라' 프로당구, 표준 용어 발표



스포츠일반

    '우라, 하꾸? 日 잔재는 가라' 프로당구, 표준 용어 발표


    프로당구(PBA)가 일본식 당구 용어를 바로잡기 위한 표준화 작업의 산물을 내놨다.

    PBA는 23일 올바른 당구 용어 사용을 위한 'PBA 당구 용어 2022'를 발표했다. 2019년 PBA 출범 원년부터 지속적으로 표준화 작업을 거쳐 온 성과라는 설명이다. 4년 전 대한당구연맹도 국립국어원과 함께 당구 우리말 용어 순화 작업을 거쳐 발표한 바 있는데 같은 맥락이다. 

    용어 정립을 위해 현역 선수는 물론 심판진, 해설가 등 PBA 각계 관계자들이 힘을 모았다. 당구 방송이나 당구인들이 흔히 사용해온 당구 용어 자료를 취합한 후 일본어 잔재와 비속어를 배제하고, 정확한 우리말과 국제 통용어인 영어 표현을 토대로 올바른 당구 용어안을 마련해 의견 수렴 절차를 진행했다.
     
    'PBA 당구용어 2022'를 통해 발표된 용어는 총 48개다. 우라(뒤돌리기), 하꾸(옆돌리기), 오마(앞돌리기) 빵꾸(넣어치기), 등 기술 용어를 비롯해 다마(당구공), 다이(당구대) 등 당구 용품 및 경기 용어 등이 수정됐다.

    PBA 당구 용어는 PBA 투어를 중심으로 점차 확대 사용하고 중계 등에도 적극 권장할 예정이다. 또 PBA 홈페이지에 게재, 대한당구장협회와 협력해 전국 주요 당구 클럽에도 포스터 자료를 배포할 예정이다.

    PBA는 "방송과 선수 등 PBA 관계자들이 중심이 돼 용어의 조기 정착을 이루는 데 주력할 예정"이라면서 "이후 동호인들과 당구 팬들에게 적극적으로 전파하고 홍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더 좋은 의견이 개진된다면 차후 더 많은 분야의 용어 정립 과정에서 얼마든지 수용하고 개선해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