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화인 503명, 정부·대선 후보에 비상 정책 제안



영화

    영화인 503명, 정부·대선 후보에 비상 정책 제안

    서울시내 한 영화관의 모습. 황진환 기자서울시내 한 영화관의 모습. 황진환 기자영화인 503명이 현 정부와 각 당 대통령 후보에게 한국영화 위기 극복을 위한 비상 정책을 제안했다.
     
    임순례·부지영·강유가람 감독을 비롯해 심재명 명필름 대표 등 연출·평론·제작 등 전 분야에 걸친 503명의 영화인은 영화인비상 정책제안자 이름으로 지난 22일 영화인 비상 정책을 제안했다.
     
    영화인들은 "지난 2020년 이후 코로나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인한 극장 매출 감소로 국내 영화산업은 심각한 타격을 입었다"며 "정부의 적극적 지원이 필요했던 중소 제작, 배급사 및 상영관은 아사 상태에 이르렀다"고 지적했다.
     
    이어 "철저하게 극장 수익에 의존해 왔던 국내 영화산업이 붕괴되면서 투자와 제작환경은 고사 직전에 이르렀으며 영화창작자들은 사지로 내몰렸다"며 5가지 비상 정책 마련을 촉구했다.
     
    제안문에 따르면 영화인들은 △붕괴된 영화산업 복원을 위한 긴급예산 편성 △프랑스식 자동 선별 지원체계를 도입해 창작·제작·배급·상영에 신속하고 적극적인 지원 △불공정거래행위 근절, 상영 및 배급 겸업에 대한 규제 △스크린독과점 규제 및 홀드백 제도 정착 △중소기업지원자금의 대기업사용금지 등을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다.
     
    영화인들은 "현재의 위기 극복을 위한 근본적 방안으로 창작, 제작, 배급, 상영의 선순환 구조를 새롭게 만들고 공정한 시장 질서를 확립하는 것이 절실하고 시급하다는 판단에서 나온 제안"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제안은 영화인 24인에서 출발한 제안자들이 수개월의 논의 끝에 마련한 것으로, 지난 20일까지 총 503인의 영화인이 정책 제안에 동의하고 연명에 참여했다.
     
    이들 비상 정책 제안자들은 본 제안서를 현 정부의 문화체육관광부, 영화진흥위원회,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 전달했다. 또한 이재명, 윤석열, 안철수, 심상정 대선 후보에게도 전달해 오는 28일까지 답변을 줄 것을 요청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