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홍콩, 시진핑 한마디에 행정장관부터 재계까지 '일사불란'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아시아/호주

    홍콩, 시진핑 한마디에 행정장관부터 재계까지 '일사불란'

    핵심요약

    캐리 람 일주일전 발언 뒤집고 행정장관 선거 5월로 연기
    본토에서 파견된 방역 전문가 직접 나가 영접도
    재계는 대책 쏟아내고 부동산 업계는 호텔을 격리 시설로 제공
    코로나 피해 중국으로 가는 사람도 늘어
    中당국 '중국에 번질라' 긴장

    연합뉴스연합뉴스2020년 1월 중국에서 후베이성 우한을 중심으로 코로나19가 급속하게 번지고 있을 때 시진핑 주석의 짧은 지시가 있었다.
     
    시 주석은 1월 20일 "단호하게 병의 확산 추세를 억제하라. 인민의 생명과 안전을 가장 앞에 놓아야 한다"는 교시를 내렸다. 이로부터 사흘 후인 23일 자정부터 우한과 인근 도시들이 폐쇄됐고 70여 일간 봉쇄됐다.
     
    최근 코로나19가 확산되고 있는 홍콩에서 2년 전 중국 본토 상황이 그대로 재연됐다.
     
    시 주석이 '모든 수단을 동원해 코로나19를 통제하라'고 지시한 사실이 16일 홍콩의 친중 매체를 통해 알려지자 홍콩의 명목상 일인자인 행정장관부터 재계까지 일사분란하게 움직이기 시작했다.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은 지난 18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어 "코로나 확산 상황이 엄중하다"며 "긴급상황 조례 규정에 따라 행정장관 선거를 5월 8일로 연기한다"고 밝혔다. 원래 선거는 다음달 28일 치러질 예정이었다.
     
    람 장관은 불과 일주일 전만 해도 행정장관 선거는 선거위원회에 의한 간접 선거인 만큼 예정대로 치를 것이라고 밝혔지만 시 주석의 지시 이후 말을 바꾼 셈이어서 체면을 구기게 됐다.
     
    람 장관은 하루 앞선 17일에는 중국에서 홍콩으로 들어오는 통로인 선전만에 직접 나가 본토에서 파견된 코로나19 전문가팀을 직접 영접했다.
     
    연합뉴스연합뉴스팔짱을 꼈던 재계의 움직임도 빨라졌다. 재계 18일 홍콩 주재 연락판공실(중련판) 뤄후이닝 주임이 온라인 회의를 주재했을 때 방역과 관련해 16가지 대책을 쏟아냈다. 이 중에는 홍콩 인기 아이돌 그룹을 방역 홍보 대사로 위촉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부동산 기업들은 자신들이 소유한 호텔과 신규 공공 임대 주택을 격리 시설로 내놓았고, 코로나19 임시 병원 건립 등을 위해 부지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홍콩의 코로나 상황이 심각해지면서 중국으로 피신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블룸버그 통신은 이달 들어 지난 17일까지 홍콩에서 2만 5천명이 육로를 통해 중국 본토로 떠났으며 이는 작년 동기보다 세 배 늘어난 것이라고 홍콩 당국 통계를 인용해 전했다.
     
    이러한 현상은 특히 지난 11일 이후 심화돼 11~17일 홍콩에서 육로를 통해 중국으로 건너간 이들이 1만 8천명에 이른다.
     
    중국 당국은 홍콩에서 넘어오는 이들이 늘어나고 감염자도 발견되자 긴장하고 있다. 불법 입경자에 대한 신고 포상금을 최대 50만 위안(약 9500만원)까지 내걸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