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오미크론 쓰나미 "모든 확진자 관리 불가능, 연령별로 나눠야"



사회 일반

    오미크론 쓰나미 "모든 확진자 관리 불가능, 연령별로 나눠야"

    핵심요약

    전문가들 "정부 대책, 수만명 확진자 대비하기에는 부적절"
    고위험군만 집중 관리, 저위험군은 자율적 관리 방안 제시

    코로나19 선별진료소에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줄 서 있다. 이한형 기자코로나19 선별진료소에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줄 서 있다. 이한형 기자
    오미크론 변이가 대유행 단계로 접어들면서 정부가 고위험군 중심 관리로 방역체계를 전환하고 있다. 지난 26일부터는 광주, 전남, 경기 평택·안성 등 4곳은 정확도가 높은 PCR(유전자증폭) 검사를 고위험군에 우선 적용하고, 29일부터는 전국에서 신속항원검사도 병행한다. 다음달 3일부터는 동네 의원·병원급 의료기관에서도 코로나19 진료와 치료를 하게 된다.
     
    이런 방역체계 전환에 대해 의료계 현장에서는 불가피한 조치라면서도 더 과감하게 정책을 바꿔야 한다는 목소리가 많다. 방향은 맞지만 오미크론이 수만명을 넘어설 때를 대비하기에는 속도와 내용에서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다.
     

    서울시의사회 회장 "저위험군까지 지금처럼 관리 어려워"

    코로나19 검사센터에서 출.입국하는 외국인,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줄 서 있다. 이한형 기자코로나19 검사센터에서 출.입국하는 외국인,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줄 서 있다. 이한형 기자박명하 서울시의사회 회장은 26일 CBS노컷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정부의 오미크론 대응에 대해 "근시안적으로 보면 안 되고 멀리 보면서 가야한다"면서 "국민을 좀 설득하는 과정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미크론 변이와의 싸움을 위해서는 전혀 다른 전략이 필요한데 정부의 대응이 못미친다는 것이다.
     
    서울이의사회는 서울시와 함께 동네병원 코로나19 진료 확대를 위한 '서울형모델'을 추진하고 있다.
     
    박 회장은 "50세 이상, 12세 이하만 집중관리하고 청소년·중장년층인 나머지 연령대는 증상이 나타나면 동네 의원에 전화해서 비대면 진료와 치료를 받을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밝혔다. 오미크론이 전파력은 빨라 확진자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테지만, 무증·경증이 많은만큼 고위험군 연령대만 지금처럼 모니터를 하면서 관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정부 역시 모니터 횟수를 줄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지만, 무증·경증 환자도 모니터를 하도록하고 있다.
     
    박 회장은 보건소에서 모든 확진자에게 나눠주는 자가격리 위생키트(체온계·산소포화도 측정기 등 포함)도 고위험군 연령대에만 배달해주자고 한다. 그는 "지난해 12월 확진자가 7천명 나왔을때도 키트 배송이 2~3일 동안 안된다는 민원이 부분이었다 "근본적으로 10만명 될 걸 대비해서 현장에서 가능하게끔 시범사업이라도 해보면서 문제점 파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금의 재택치료 지침도 현실에 맞지 않게 엄격하다고 했다. 박 회장은 "확진자의 딸이 아팠지만, 보건소에서 전화를 받지 않아 몇시간 동안 병원을 가지 못하고 발만 동동 굴렸다"면서 "보건소에 신고하지 말고 환자가 바로 응급실로 가게 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를 전형적인 '탁상행정'이라고 꼬집었다.
     

    "빠른 진단위해 자가진단키트, 마스크처럼 보급해야"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 박종민 기자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 박종민 기자코로나19 의심환자에 대한 빠른 치료를 위해 자가진단으로 양성이 나오면 바로 처방을 받을 수 있도록 시간을 줄여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지금은 선별진료소 신속항원검사나 자기진단에서 양성이 나오면 다시 PCR를 해야 확진으로 결정된다.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신속항원검사(또는 자가진단)에서 양성이면 PCR 검사를 받게 하는데 그렇게 하면 진단까지 24시간이 밀린다"면서 "그러면 격리 시점도 늦어지고 항체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 치료 시기도 밀리게 된다"고 했다.
     
    엄 교수는 "지금 확진자가 많이 느는 상황에서는 신속항원검사가 양성인 경우 PCR 양성에 준해서 대응을 해야 한다"고 했다.
     
    천은미 이화여대 호흡기내과 교수도 "집에서 자가진단에서 양성이 나오면 동네 병원에서 약을 처방받거나 필요하면 격리를 하면 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를 위해 자가진단키트를 마스크처럼 대량으로 보급할 것을 요구했다. 천 교수는 개인에게 무료로 배급하고 있는 미국과 영국 등을 예로 들면서 "진단을 빨리하는 게 정부나 환자에게 서로에게 이익"이라고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